총 론
Chapter 01 외과의 역사
I 서론
II 외과술의 기원
III 고대문명에서의 의학과 외과
IV 중세의 의학과 외과
V 르네상스의 의학과 외과
VI 르네상스 이후 19세기까지의 의학과 외과
VII 19세기 후반의 외과
VIII 20세기 이후 현대의 외과학에 이르기까지
IX 향후 미래의 도전과 전망
Chapter 02 외과 영역의 분자 유전학
I 분자 세포생물학의 기초
II 분자생물학적 연구방법 이 책의 특징
2017년 대한외과학회 외과학 교과서 개정판이 나온 이후 7년이 지나 제 3판을 발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 합니다.
지난 두 차례의 교과서 편찬을 통해 외과학회 회원뿐 아니라 외과를 전공하는 전공의 및 의과대학 학생들까지 많은 도움을 받아온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이러한 실증을 통해서 새로운 교과서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특히 외과 영역에서의 발전 속도는 수술을 비롯한 치료 방법뿐 아니라 새로운 기구나 약제 개발을 통해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파악하고 따라가기 위한 교과서의 편찬은 필수불가결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3판은 개정판의 틀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고 체계적인 집필 및 편찬을 위해서 많은 분야에서 과감하게 새로운 집필진을 모시게 되었으며, 편찬 위원들도 각 분야별 36분의 전문가들로 하여금 수 번의 반복을 통해 고민하여 외과 영역에서의 최신 논문을 반영하여 새롭게 기술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자들과 편찬 위원들의 열정을 통해 지난 개정판에 비해 완성도 높고 새로운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교과서입니다.
|저자 소개|
대한외과학회
대한외과학회는 창립 이래로 많은 원로 회원님들과 선후배 회원님들의 노력으로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을 질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여 왔습니다.
또한 학문적으로도 국내외에 괄목할 만한 업적을 성취하여 외과 분야에서 선도해 왔습니다.
|책 소개|
과거에도 여러 번에 걸쳐 외과에 관련된 교과서가 편찬된 바가 있으나 학생들을 포함한 전공의들을 위한 외과학 전분야를 다루는 교과서가 상당 기간 발간되지 않다가, 각고의 노력 끝에 2011년 교과서 외과학 초판 이 출판되었습니다.
그 후 추가로 2017년 개정판을 출판한 바 있습니다. 개정판을 토대로 많은 이전의 미흡했 던 부분들을 많이 해소하였고 외과 분야에 관심이 있던 많은 분들께 좋은 경험의 밑받침이 되어왔습니다.
최근 복강경 및 로봇 수술 시대를 거쳐 새로운 융합 수술의 시대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야에서 고도의 수술 기법을 포함한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고, 또한 외과의사가 주도적으로 환자를 치료하고 적용하는 것에 대한 환자의 호응 및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한외과학회는 새로운 교과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추가적이고 최신 지견을 담을 수 있는 교과서 제작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개정판 내용 중에서 필요 없는 부분은 과감히 도려내고 새로운 지식을 중심으로 수정 보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다만 여러 저자들이 함께 하다 보니 교차되거나 중복된 내용이 있을 수 있고 추가되지 않은 최신 지견이 있을 수 있으니 회원 여러분들이 편집위원과 같은 마음으로 한 번 헤아려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번 제 3판은 현재의 의정갈등 속에서도 외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전임의 전공의 학생들 포함한 젊은 의학도들에게 잠시나마 쉬어가면서 꿈을 키울 수 있는 길잡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