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학 레이저의 구분 6
2. 색소레이저의 종류 10
3. 피코레이저 비교 11
4. Q-switched laser와 Pico switched laser의 차이 13
5. 피코단위 레이저의 장점 16
6. 피코레이저의 임상적 적응증 20
7. LIOB (Laser induced optical breakdown) 23
8. 문신제거 레이저를 시술하기 전 병원에서 준비하여야 할 것 34
9. 피코레이저를 이용한 다양한 치료 37
10. 문신제거 시술(문신 치료) 47
11. 피코레이저 치료 시 주의할 점 97
12. 문신제거 전후 사진 101
13. 타 병원 치료 중 흉터 발생 치료 사례 106
문신을 하려고 하거나 지우고자 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맺음말) 110
쉬어가는 시간 21, 78이 책의 특징
저자 서문
최근 들어 많은 젊은이들이 문신을 새기고 있습니다.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대학가에만 가더라도 식당, 옷 가게등에서 일하는 평범한 젊은이들이 문신을 한두 개쯤은 새긴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신을 몸에 새긴 사람들의 90% 이상이 5년 전후가 되면 그 문신을 지우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제가 문신제거를 시작한 지 어언 20년 동안 수많은 문신을 지워왔습니다. 그리고 문신을 깨끗이 지워드렸을 때 그들의 환한 미소와 기뻐하는 모습에 항상 보람을 느끼며 일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문신 제거를 홍보하는 가게, 그리고 일반 병원에서 문신을 지우다 실패하여 오히려 많은 흉터를 남긴 채로 본원에 방문하는 것을 보면 너무 속상하고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이런 피해자들이 나오질 않길 바라는 마음에 책을 저술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20년간 문신을 지우면서 얻게 된 노하우와 문신제거 기술의 대부분을 이 책에 실었습니다.
아직도 많은 의사 선생님들이 문신제거를 주저하시는 이유는, 작은 실수에도 돌이킬 수 없는 흉터나 오랜 기간을 안고 가야 하는 화상 등의 여러 부작용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부작용들은 필연적으로 환자들과의 갈등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학교수도 아니고 병원에 연구 시설이 있는 것도 아니기에 본서의 내용이 부실하고 때로는 부족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의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많은 노하우와 기술을 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많은 의사 선생님들 그리고 환자분들이 이 책을 읽으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2024년 11월
클린타투의원 박재웅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