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 I 부 이론적 틀 1
제 1 장 운동조절 : 논제와 이론 3
서론 3
운동조절(Motor Control)이란 무엇인가? 3
치료사는 왜 운동조절을 연구해야만 하는가? 4
움직임의 본질에 대한 이해 4
운동조절의 기저에 있는 개별 시스템 4
움직임 조절에 대한 과제의 제약 5
움직임 조절에 대한 환경적 제약 7
움직임의 조절: 운동조절 이론 7
이론을 실행으로 옮기는 가치 8
반사이론 9
계층 이론 9
운동 프로그래밍 이론 11
시스템 이론 13
생태학적 이론 18
어떤 운동조절 이론이 가장 좋은가? 19
임상실무와 과학적 이론의 병행발달 19
신경학적 재활: 반사에 기초한 신경 촉진 접근법 20
과제지향적 접근법 22
사례연구 22
요약 25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26
제 2 장 운동학습과 기능회복 27
운동학습에 대한 서론 27
운동학습이란 무엇인가? 28
운동학습의 본질 28
운동학습의 초기 정의 28
운동학습에 대한 정의의 확장 28
수행과 학습의 관련성 29
주의와 운동학습 29
학습 형태 30
장기기억의 기본 형태: 비서술적(내재적) 및 서술적(외재적) 30
운동학습 이론 34
Schmidt의 도식이론 34
생태학적 이론 36
운동기술 학습 단계와 관련된 이론 37
Fitts와 Posner의 3단계 모델 37
운동학습에 대한 Bernstein의 3단계 접근법: 자유도를 터득하는 것 38
Gentile의 2단계 모델 40
운동프로그램 형성의 단계 40
운동학습 연구의 실제 적용 41
연습 수준 42
되먹임 42
연습 조건 44
기능회복 49
기능회복과 관련된 개념 49
기능회복에 영향을 주는 요인 50
손상 전 신경보호 요인 52
손상 후 요인 52
요약 55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56
제 3 장 운동조절의 생리학 57
서론과 개요 57
운동조절 이론과 생리학 57
뇌 기능의 개요 58
신경세포: 중추신경계의 기본단위 62
감각 및 지각 시스템 63
몸감각계 63
시각계 74
안뜰계 80
행동계 83
운동겉질 83
고위수준의 연합영역 87
소뇌 87
대뇌기저핵 91
중간뇌 및 뇌줄기 94
요약 96
제 4 장 운동학습과 기능회복의 생리학적 기초 99
서론 99
신경 가소성의 정의 100
학습과 기억 101
학습과 기억의 국소화 101
가소성과 학습 103
가소성과 비서술적(내재적) 학습 형태 103
절차학습(기술과 습관) 106
가소성과 서술적(외재적) 학습 형태 106
내재적 지식에서부터 외재적 지식으로의 전환 109
외재적 기억에서부터 내재적 기억으로의 전환 110
운동학습의 복잡한 형태 110
기술의 습득: 자동성으로의 전환 111
학습 형태의 요약 112
신경 가소성과 기능회복 113
회복의 개념화 113
축삭 손상: 신경세포와 인접한 세포에 미치는 영향 113
뇌 기능을 저하시키는 조기의 일시적인 현상 114
축삭의 재생: 말초신경계 대비 중추신경계의 차이 115
손상에 대한 중추신경계의 반응 116
병변 후와 기능회복을 하는 동안의 겉질 지도의 변화 119
신경 가소성과 겉질 재구성을 강화하는 전략 123
후천적 뇌손상에서의 신경 가소성과 기능회복에 관한 연구의 임상적 의미 127
신경 가소성과 신경퇴행성 질환 127
신경 가소성과 파킨슨병 128
파킨슨병에서의 신경 가소성과 기능회복에 관한 연구의 임상적 의미 130
요약 130
제 5 장 운동조절에 대한 제약: 신경학적 기능장애의 개요 131
서론: 운동조절 병태생리학의 징후와 증상 131
중추신경계 병변과 연관성이 있는 기능장애의 분류 132
징후 대 증상 132
양성 대 음성 징후 및 증상 132
1차성 영향 대 2차성 영향 132
행동계에서의 기능장애 133
운동겉질 결손 133
겉질밑 병리와 연관성이 있는 운동 기능장애 139
2차적인 근골격계 기능장애 144
감각계의 기능장애 145
몸감각 결손 145
시각 결손 146
안뜰 결손 146
고차 연합겉질의 병리: 공간 및 비공간 기능장애 147
오른쪽반구 공간 결손 147
오른쪽반구 비공간 결손 147
행동(운동)계 기능장애의 임상관리 148
운동겉질과 겉질척수로 기능장애 148
소뇌 및 대뇌바닥핵 기능장애의 임상관리 155
근골격계 기능장애의 임상관리 159
감각계 기능장애의 임상관리 159
몸감각 기능장애 159
시각 기능장애 159
안뜰 기능장애 161
지각계와 인지계에서의 기능장애에 대한 임상관리 164
공간적 결손: 편측무시 164
비공간적 인지 결손 164
요약 168
제 6 장 임상실무를 위한 개념적 틀 171
서론 171
임상실무를 위한 개념적 틀의 구성요소 172
진료 모델 172
기능수행과 능력 장애 모델 176
가설-지향적 임상실무 179
운동조절과 학습의 이론 180
증거에 기초한 임상실무 180
개념적 틀을 임상실무에 적용하다 180
임상실무를 위한 개인적인 개념적 틀의 개발 181
검사에 대한 과제지향적 접근법 181
기능적 활동과 참여에 대한 검토 181
전략수준의 검토 185
신체 구조의 기능장애의 검사 및 기능 186
중재에 대한 과제지향적 접근법 186
회복 대 보상 187
요약 187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188
제 II 부 자세조절 189
제 7 장 정상적인 자세조절 191
서론 191
자세조절의 정의 192
자세조절을 위한 시스템의 틀 194
자세조절에서의 운동계 197
정상상태의 균형 197
반응성 균형조절 204
선행적(예측성) 자세조절 212
자세조절에서의 감각 및 지각계 215
정상상태 균형을 위한 감각입력 215
반응성 균형을 위한 감각입력 221
자세조절의 감각/지각 측면에 대한 연구의 임상적 응용 222
자세조절에서의 인지계 223
자세조절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연구의 임상 응용 225
자세의 방향감과 안정성을 조절하는 신경 하위 시스템 225
척추의 기여 225
뇌줄기의 기여 225
대뇌바닥핵과 소뇌의 기여 226
요약 227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227
제 8 장 자세조절 발달 229
서론 229
자세조절과 발달 230
운동의 획기적 단계와 출현하는 자세조절 230
자세조절 발달 이론 232
반사/계층이론 232
시스템 이론 232
자세조절 발달: 시스템의 관점 235
영유아에서의 전신운동 235
머리조절의 출현 235
자립하여 앉기의 출현 238
자립한 입각자세에의 전환 245
자세조절의 개선 250
자세발달에서의 인지계 256
요약 257
제 9 장 노화와 자세조절 259
서론 259
노화에 기여하는 요인 259
1차적 요인과 2차적 요인 사이의 상호작용 260
노화의 이질성 261
불안정성의 행동지표 262
넘어짐의 정의 262
넘어짐의 위험요인 263
자세조절 시스템의 연령과 관련된 변화 266
운동계 266
정상상태 균형으로의 변화 267
반응성 균형조절의 변화 269
감각계/지각계의 노화 277
개별 감각계에서 일어나는 변화 277
자세조절을 위한 감각 적응 279
인지 문제와 자세 조절 282
연령과 관련된 자세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 접근법 287
요약 288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288
제 10 장 자세조절의 이상 289
서론 289
신경학적 병리가 있는 사람의 넘어짐 289
운동계의 문제 290
손상된 정상상태 균형 290
손상된 반응성 균형 298
예측성 자세조절의 손상 309
감각계 및 지각계에서의 문제 314
정상상태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 문제 314
반응성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 문제 318
예측성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 문제 318
자세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 문제 318
감각/지각 및 자세조절 손상에 대한 연구의 임상적 의미 319
인지계의 문제 320
균형과 넘어짐의 자기효능감 320
손상된 자세 안정성과 이중과제 간섭 320
자세 조절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 접근법 325
Jean J 및 Genise T: 뇌혈관사고 후 자세 문제 325
Mike M: 파킨슨병에서의 자세 문제 326
John C: 소뇌장애에서의 자세 문제 326
Thomas L: 경직성 양측마비성 뇌성마비에서의 자세 문제 327
Malachi: 중증 아테토이드/경직성 뇌성마비 327
Sue: 다발성경화증에서의 자세 문제 328
요약 328
제 11 장 자세조절 장애 환자의 임상적 관리 329
서론 329
균형재활에 대한 개념적 체제 330
검사 331
안전-최우선 사항 331
균형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 검사 331
기능적 활동에서 균형 검사 334
균형을 위한 전략 평가 349
근본적인 손상의 검사 358
평가: 검사결과의 해석 360
과제지향적 균형재활 360
운동시스템 361
감각계 368
인지계 374
총괄 376
균형재활을 위한 과제지향적 접근법에 대한 연구 근거 379
참여의 향상-근거 기반 넘어짐 예방 382
요약 383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383
제 III 부 이동성 기능 385
제 12 장 정상적인 이동성 조절 387
서론 387
국제 기능·장애 및 건강 분류 틀에서의 이동성 388
운동 시스템 및 보행 388
이동운동의 필수적인 요건: 진행, 자세조절 및 적응 388
정상상태 보행의 특징 부여 390
보행의 적응: 보행에서 반응성 및 선행적 균형조절이 기여하는 것 399
보행의 시작 405
보행의 조절기전 407
보행을 위한 패턴 발생기 407
하행성 영향 409
보행에 대한 근골격계의 기여 411
감각계와 보행 조절 412
몸감각계 412
시각 414
안뜰계 415
인지 시스템과 보행 416
정상상태 보행 중의 이중과제 수행 416
장애물을 넘어가는 동안의 이중과제 수행능력 417
계단 보행 418
올라가기 419
내려가기 419
계단보행패턴을 감각 단서의 변화에 적응시키기 420
보행 이외의 이동성 420
이동과 침대 이동성 420
요약 425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426
제 13 장 이동성의 발달 427
서론 427
운동계와 보행의 발달 428
정상상태 보행의 발달 428
적응의 발달 436
정상상태 보행패턴의 레퍼토리 확장: 달리고, 가볍게 뛰고, 한 발로 뛰고, 질주하기 440
감각계 440
인지계 442
그 밖의 이동성 기술의 발달 446
구르기의 발달 446
바로 누운 자세에서 일어서기의 발달 449
요약 450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450
제 14 장 노화와 이동성 451
서론 451
보행 기능부전: 노화 또는 병리? 452
운동계와 보행 452
정상상태 보행에서의 연령관련 변화 452
보행 적응에서의 연령관련 변화: 반응적 및 선행적 균형 458
고령자의 보행 변화에서 병적 측면의 역할 464
감각계와 보행에서의 연령관련 변화 465
몸감각 465
시각 465
안뜰 465
인지계와 보행에서의 연령관련 변화 465
정상상태 보행 동안 이중과제 수행능력의 연령관련 변화 466
장애물을 넘는 동안 이중과제 수행능력의 연령관련 변화 466
인지가 보행에 미치는 영향 : 고령자의 넘어짐에 대한
두려움 468
기타의 이동성 기술에서의 연령관련 변화 469
보행 시작과 뒤쪽으로의 보행 469
계단보행 469
앉은 자세에서 선 자세로 470
침대에서 일어나기 470
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선 자세로 471
영아와 고령자의 보행 특성 비교 : 퇴행 가설의 검증 472
이동성의 연령관련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 접근법 472
요약 473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474
제 15 장 비정상적 이동성 475
서론 475
분류 체계 476
운동계와 비정상 보행 477
불완전마비 또는 근력저하 477
경직 481
선택적 조절의 상실과 비정상 협동작용의 출현 486
협응문제 486
근골격계 기능장애 489
보행의 손상된 적응: 손상된 반응적 및 선행적
균형조절의 기여 490
감각계와 비정상 보행 495
몸감각 결손 495
시각 결손 495
안뜰 결손 496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 문제 497
인지계와 손상된 보행 498
손상된 이중과제 보행 499
이동성 영역에의 참여를 제한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502
보행 이외의 이동성 장애 503
보행의 시작 503
계단 걷기 503
이동과 침대 이동성 504
이동성 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 접근법 508
Jean J와 Genise T: 뇌졸중 508
Mike M: 파킨슨병 509
John C: 퇴행성 소뇌 손상 511
Sue: 다발성경화증 512
Thomas: 경직성 양측마비성 뇌성마비 514
요약 515
제 16 장 이동성 장애 환자의 임상관리 517
서론 517
검사에 대한 과제지향적 접근법 518
참여 측정 : 가정과 지역사회 상황에서의 이동성
수행능력 519
보행능력의 표준화된 측정방법 520
보행패턴의 검사 538
기능장애 수준에서의 검사 543
이동성 측정 : 이들 모든 검사와 측정이 정말
필요한가? 544
치료로 옮겨감 546
목표 설정 546
이동운동 훈련에의 과제지향적 접근법 547
기능장애 수준에서의 중재 547
전략수준에서의 중재: 보행패턴의 개선 550
적응훈련: 복잡한 보행과제 558
특정 환자집단에서의 이동운동 훈련을 뒷받침하는 연구 561
참여의 개선과 이동성 능력 장애의 경감 567
기타 이동기술의 재훈련 568
계단 걷기 568
앉은 자세에서 선 자세로 569
다양한 과제와 환경요구의 중요성 572
요약 572
실습활동 과제의 해답 575
제 IV 부 팔 뻗기, 움켜잡기 및 도수조작 577
제 17 장 정상적인 팔 뻗기, 움켜잡기 및 도수조작 579
서론 579
운동조절 원리 581
움직임의 피드포워드 조절과 되먹임 조절 581
목표물의 위치 찾기 583
눈-머리-몸통 협응 583
눈 움직임과 손 움직임 사이의 상호작용 583
팔 뻗기와 움켜잡기 584
팔 뻗기와 움켜잡기의 운동학 584
팔 뻗기와 움켜잡기의 신경조절 585
감각계 585
운동계 593
움켜잡기 596
움켜잡기 패턴의 분류 596
움켜잡기 패턴의 예측성 조절 : 정밀 쥐기 형태 만들기 596
움켜잡기와 들어올리기 과제 598
팔 뻗기와 움켜잡기의 협응 600
팔 뻗기와 움켜잡기에 대한 신경조절의 일반 원칙 601
움직임의 불변 특성 : 운동프로그램 601
팔 뻗기와 움켜잡기를 위한 반응시간 601
피츠의 법칙 601
신경계가 어떻게 움직임을 계획하는가?
근육의 좌표, 관절각도의 좌표 및 종료 점의 좌표 전략 603
거리와 위치 프로그래밍 이론 607
팔 뻗기와 2차 인지과제 수행 사이의 간섭 611
요약 611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612
제 18 장 팔 뻗기, 움켜잡기 및 도수조작 :
일생 동안의 변화 613
서론 613
팔 뻗기 행동발달의 기저에 있는 원칙 614
팔 뻗기 행동발달에서의 반사의 역할 614
팔 뻗기 행동 : 선천적인 것인가 또는 후천적인 것인가? 614
목표물 위치찾기 : 눈-머리 협응 617
시선의 이동 617
목표물 움직임을 추적하다 617
팔 뻗기를 위한 시각경로의 발달 618
눈-머리-손 협응의 발달 619
팔 뻗기와 움켜잡기 620
운동 구성요소 620
감각 구성요소 625
움켜잡기의 발달 628
어린이는 물체의 움켜잡기와 들어올리기에서
언제 예측성 조절을 사용하기 시작하는가? 630
악력의 적응 631
움직이는 물체에 팔을 뻗어서 움켜잡기 위한 학습(잡기) 631
인지 구성요소 632
눈-손 협응 발달에서의 경험의 역할 634
팔 뻗기 과제의 반응시간 635
피츠의 법칙 636
고령자에서의 변화 638
팔 뻗기 : 연령에 수반하는 변화 638
움켜잡기 : 연령에 수반하는 변화 641
팔 뻗기 - 움켜잡기 적응 : 연령에 수반하는 변화 643
팔 뻗기 수행능력 저하에 대한 보상과 가역성 644
팔 뻗기, 움켜잡기 및 도수조작에서 연령관련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 접근법 646
요약 646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647
제 19 장 비정상적인 팔 뻗기, 움켜잡기 및
도수조작 649
서론 649
목표물 위치 찾기 문제 650
시각결손과 물체의 위치 찾아내기 650
눈-머리-손 협응의 문제 651
팔 뻗기 및 움켜잡기의 문제 653
팔 뻗기의 기능장애 653
움켜잡기의 문제 669
손 안에서의 조작 문제 678
손을 떼는 문제 679
팔 사이 결합과 양손 과제 679
병변과 같은 쪽 반신불완전마비가 없는 팔의 뻗기와
움켜잡기 681
행위상실증(실행증) 682
팔의 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 접근법 683
Jean J와 Genise T. : 뇌혈관사고 후 팔을 뻗어 움켜잡기의
문제 683
Mike M : 파킨슨병에서의 팔을 뻗어 움켜잡기의 문제 683
John C : 소뇌 병리 후 팔을 뻗어 움켜잡기의 문제 684
Thomas : 뇌성마비에서의 팔을 뻗어 잡기의 문제 684
Malachi : 중증 근육긴장성 경직성 뇌성마비에서의
팔을 뻗어 움켜잡기의 문제 684
Sue : 다발성경화증에서의 팔을 뻗어 움켜잡기의 문제 685
요약 685
제 20 장 팔 뻗기, 움켜잡기 및 도수조작 장애를 가진
환자의 임상관리 687
서론 687
검사 688
잡기가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다 689
기능적 활동에서의 잡기를 조사하다 690
기저에 있는 기능장애의 검사 706
평가: 검사결과의 해석 710
장기 목표 710
단기 목표 710
환자가 식별한 목표 710
감각운동 전략을 위한 중재 719
기능적 수준에서의 중재 728
참여의 개선 738
요약 738
실습활동 과제에 대한 해답 739
참고문헌 743
찾아보기 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