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iii
1부: 운동조절
01장 운동조절의 소개 1
운동조절 정의 2
열린 회로 운동조절과 닫힌 회로 운동조절 4
열린 회로 운동조절 4
열린 회로 운동조절 사용과 닫힌 회로 운동조절 사용 5
운동조절 이론 6
반사 이론 6
수직계층 이론 8
동적 접근법과 생태학적 접근법 11
어떤 이론적 접근법이 움직임 조절 방식을 더 잘 설명하는가? 17
인간 동작의 특성 18
유연성 19
독창성 19
일관성과 수정 가능성 20
어떤 운동조절 이론이 숙련된 동작의 특성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는가? 21
자유도 문제 22
요약 25
주요 용어 25
추가로 읽어볼 거리 26
자가 점검 26
02장 운동조절의 과학적 측정 27
심리적 측정방법 27
반응 결과 측정 28
반응 과정 측정 35
신경학적 측정 44
세포 내 기록기법 44
병변과 제거 44
뇌 영상과 뇌 주사사진 기술 45
요약 47
주요 용어 47
추가로 읽어볼 거리 48
자가 점검 48
실습 활동 49
03장 동작을 위한 몸감각계통의 역할 51
감각 수용기와 들신경 경로에 대한 일반적 특성 51
적정 자극 52
강도 부호 52
감각 적응 53
감각 입력의 전송과 통합 54
몸감각 56
피부 수용기 56
고유감각 수용기 57
몸감각 입력의 전송 61
뒤섬유기둥 계통 61
척수소뇌로 63
앞가쪽계통 63
몸감각겉질 64
몸감각계통 장애 65
이론의 적용 67
움직임에 관한 의식적 감각 67
운동감각의 들신경 근원 68
근육 노력에 대한 의식적 감각 70
실제 적용 71
동작 조절 시 되먹임의 역할 72
신체 위치에 대한 지식 72
동작 계획 수립과 수정 72
움직임 학습 또는 재학습 73
수행 오류 74
요약 74
주요 용어 75
추가로 읽어볼 거리 76
자가 점검 76
실습 활동 77
04장 동작을 위한 시각과 안뜰계통의 역할 79
시각의 신경운동 처리 과정 80
시각입력의 수용 80
뇌로 전달 81
시각계통의 몸 지형학적 구성 82
눈 움직임 조절 83
두 개의 시각계통? 84
두 개의 시각계통과 운동조절 85
지각과 동작에 관한 심리학 연구 85
시지각에 관한 대조적 연구들 85
동작에 관한 시각적 가이던스 87
뻗기와 쥐기 87
선 자세 균형 88
이동 89
서로 다른 높이에서 뛰어내리기 90
사물 잡기 91
사물 치기 91
접촉소요시간 정보 92
시각 우세 93
스포츠 기술 수행에서 시각의 역할 94
시각계통의 장애 95
안뜰계통 96
안뜰계통의 해부학 96
말초감각 수용 98
오름전도로 99
내림전도로 100
안뜰-시각의 상호작용 101
안뜰안구반사의 적응력 101
평형에 대한 안뜰의 역할 102
안뜰계통의 장애 102
요약 104
주요 용어 105
추가로 읽어볼 거리 106
자가 점검 106
실습 활동 107
05장 동작 계획 수립과 실행 109
동작 계획하기 110
활동 결정하기 110
일반적인 계획 세우기 110
계획에 세부사항 추가하기 111
동작 계획 실행하기 111
신경운동 수준 분석 111
둘레계통 113
연합겉질 113
투사계통 114
운동전달로 119
척수계통 122
실시간 조절 123
운동뉴런 유형 123
근육 활성화와 힘 생산 124
힘에 관한 근골격 계통의 기여 128
움직임에 관한 의식하 조절 128
운동 문제 해결하기 133
동작에 관한 속박 133
수행자의 내적 능력 133
과제 관련 속박 134
환경적 속박 136
요약 136
주요 용어 137
추가로 읽어볼 거리 138
자가 점검 138
실습 활동 139
2부: 운동학습
06장 운동학습 소개 141
운동학습에 관한 정의 142
운동학습은 수행을 통해 추측한다 142
수행이 운동학습을 나타내는 완벽한 지표는 아니다 143
운동학습은 믿을만한 수행 변화를 만든다 143
운동학습이 항상 수행 향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144
운동학습과 지도, 연습, 경험 144
운동학습 이론 145
Adams의 닫힌 회로 이론 145
Schmidt의 도식이론 146
지각과 동작에 관한 생태학적 이론 148
실제 운동학습은 어떻게 일어날까? 149
운동학습 단계 150
Fitts의 3단계 학습 모형 150
Neo-Bernsteinian 관점 151
Gentile의 2단계 학습 모형 153
세 가지 운동학습 모형에 관한 이점 154
운동학습을 위한 준비 155
발달학적 특성 155
학습 유형 157
동기부여의 특성 159
요약 160
주요 용어 162
추가로 읽어볼 거리 162
자가 점검 163
07장 운동학습 연구방법 165
운동학습 연구에 대한 접근법 166
전통적 접근법 166
방법-지향적 접근법과 문제-지향적 접근법 167
반증주의 접근법 168
기초 연구와 응용연구 사이의 협력적 접근법 169
습득단계에서 운동학습 평가하기 170
수행 곡선 170
숙련기준 설정하기 174
과학습 175
자동화 수준 175
습득단계에서 운동학습 평가의 제한점 176
습득 후 운동학습 평가하기 176
보유검사 176
학습-보유 구분하기 177
전이검사 178
지각과 인지측면에서 학습관련 변화 측정하기 179
숙련자-초보자 비교접근법 179
시각차단기법 179
안구 움직임 기록 181
패턴재인식과 기억회상검사 182
지식 토대의 발전 183
동적 동작의 학습관련 변화 측정하기 184
기계적, 대사적 효율성 측정 184
수행에서 학습관련 변화 파악하기 184
요약 185
주요 용어 186
추가로 읽어볼 거리 186
자가 점검 186
08장 운동학습 단계 설정 189
운동기술 학습을 위한 동기부여 190
목표 설정 190
칭찬과 비판 192
성공과 실패 192
자존감 192
경쟁과 협력 193
움직임 기술 소개와 설명 193
소개 단계 설정 194
소개 전달 194
설명 전달 194
설명에 적합한 단어 선택 195
학습자의 주의집중 방향 195
학습한 내용과 학습자의 배경지식 간의 관련성 196
학습할 기술을 시범 198
모델링 효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 198
모델의 효과 평가 204
모델링 사용 지침 206
모델링 효과에 관한 이론적 설명 206
사회학습이론 206
직접지각이론 207
발견학습 207
발견학습 원리 적용 209
요약 209
주요 용어 211
추가로 읽어볼 거리 211
자가 점검 211
연습량 214
원학습 수준 214
과학습 수준 215
연습 세션 구성 216
연습의 특이성 216
연습 가변성 221
연습 일정 구성 223
간섭 도입 223
영향을 주는 요인 224
맥락 간섭 효과에 관한 이론적 관점 228
정교화 이론 228
동작-계획 재구성 이론 228
연습 배치/분산 229
연습 효과를 증진하기 위한 기법 230
가이던스 기법 230
전체과제 연습 전략 대 부분과제 연습 전략 232
부분과제 연습 방법 232
주의 단서주기와 전체 연습 233
정신 연습 234
정신 연습 조건 234
정신 연습 효과에 관한 이해를 방해하는 변인들 237
정신 연습의 생리적 기초 238
09 연습 환경 구성 213
연습량 214
원학습 수준 214
과학습 수준 215
연습 세션 구성 216
연습의 특이성 216
연습 가변성 221
연습 일정 구성 223
간섭 도입 223
영향을 주는 요인 224
맥락 간섭 효과에 관한 이론적 관점 228
정교화 이론 228
동작-계획 재구성 이론 228
연습 배치/분산 229
연습 효과를 증진하기 위한 기법 230
가이던스 기법 230
전체과제 연습 전략 대 부분과제 연습 전략 232
부분과제 연습 방법 232
주의 단서주기와 전체 연습 233
정신 연습 234
정신 연습 조건 234
정신 연습 효과에 관한 이해를 방해하는 변인들 237
정신 연습의 생리적 기초 238
요약 240
주요 용어 241
추가로 읽어볼 거리 242
자가 점검 242
실습 활동 243
10장 증강되먹임과 운동학습 245
운동학습에서 되먹임의 기능 246
수행 오류를 교정하기 위한 정보되먹임 246
올바른 수행을 강화하는 정적강화 되먹임 247
올바른 수행을 강화하는 부적강화 되먹임 248
오류를 억제하는 처벌 되먹임 248
운동학습을 위한 동기부여 되먹임 249
되먹임 형태 250
운동형상학과 운동학 정보의 시각적 표시 250
비디오영상 되먹임 251
증강감각 정보: 생체되먹임 253
증강되먹임의 정확성 254
증강되먹임의 빈도 255
결과지식의 점감-빈도 일정 256
수용범위 결과지식 256
역수용범위 결과지식 258
요약 결과지식 258
평균 결과지식 261
자기-조절(통제) 증강되먹임 일정 261
빈도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설명 262
가이던스 가설 262
일치 가설 262
결과지식 제공 시점 263
요약 265
주요 용어 266
추가로 읽어볼 거리 267
자가 점검 267
11장 기억과 망각 269
기억에 관한 동시대적 개념 270
Atkinson과 Shiffirin의 다중저장모형 271
처리수준의 틀 272
기억의 신경생물학 273
기억의 유형 274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274
서술적 기억과 절차적 기억 275
학습과 기억의 관계 275
기억과 망각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76
보유검사 수행의 의미는 무엇인가? 276
운동학습 보유 연구 방법의 예 278
오염효과의 원인이 되는 변수에 관한 통제 280
보유검사 측정 282
망각이론 285
흔적감퇴이론 285
간섭이론 286
인출이론 287
어떤 이론이 정확한가? 288
기억 기술에 영향을 주는 요인 288
움직임 기술의 특징 289
원학습 수준 292
학습자 293
기억 장애 294
요약 295
주요 용어 296
추가로 읽어볼 거리 296
자가 점검 297
12장 운동학습의 전이 299
유사성에 따른 운동학습의 전이 300
전이의 방향과 양 300
전이 정도 303
전이에 영향을 주는 추가 요인 307
일반적 요인의 전이 309
원리의 전이 309
학습 방법의 학습 310
2 요인 이론 311
전이의 유형 311
수직 전이 311
수평 전이 313
가까운 전이와 먼 전이 317
전이의 연구 방법 318
순행 전이 연구의 실험 설계 318
역행 전이 연구의 실험 설계 320
전이 측정 320
요약 323
주요 용어 324
추가로 읽어볼 거리 325
자가 점검 326
찾아보기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