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서
통증유발점은 "골격근 속의 예민한 점"입니다. 이 예민한 점은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 '몽우리'로 만져지며,
손가락으로 누르면 압통이 있고, 심하면 전이통과 경련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활성 통증유발점은 일정한 통증패턴으로 전이통을 만들어 냅니다. 예를 들어, 소흉근(27쪽)의 통증패턴은
가슴을 넘어 팔과 전완의 안쪽으로 통증을 전이합니다.
통증유발점은 일반적으로 근육의 기시부와 부착부의 중간지점(근복)에 발생합니다. 각 근육의 생김새를 잘
알면 통증유발점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근육에 발생하는 통증유발점의 중요한 내용을 아래와 같은 소제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X"는 근육, 특히 근복 부위에서 통증유발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점을 표시합니다. ("X"표시 자체의 크기는
그림의 크기에 따라 색과 크기를 달리하여 눈에 잘보이게 하였습니다.)
? 원인(Possible Causes)은 자세, 외상, 무리한 활동을 하거나 활동의 양이 감소한 경우를 뜻합니다.
? 증상과 조짐(Symptoms/Indications)는 환자가 느끼고 호소하는 통증의 내용이나 불편한 느낌입니다.
예를들어 전거근 통증유발점의 증상은 가슴의 통증과 호흡 곤란입니다(23쪽).
? 통증패턴(Pain Patterns)은 통증유발점으로부터 전이되어 나타나는 통증의 위치이며 그림으로 표현하였습니다.
? 관련 TrPs(Associated Trigger Points (TrPs))는 동시에 발생한 주변 다른 근육의 통증유발점을 의미합니다.
한 부분의 통증유발점이 다른 근육에 이차적인 통증유발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의 신경학적 또는 기계적인 원인 때문에 주변 여러 근육에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감별진단(Differential Diagnoses)은 통증유발점에서 전이된 통증 패턴과 비슷한 증상과 징후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교근의 통증유발점 때문에 발생한 치통은 치아 자체의 원인에 의한 치통과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통증유발점에서 시작한 전이통의 패턴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발작의 증상만큼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어깨와 팔
2. 전완과 손
3. 척추와 체간
4. 머리, 목과 얼굴
5. 골반과 대퇴
6. 하퇴와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