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을 사로잡는 영어프리젠테이션 전략

  • 저   자 :
  • 역   자 : 이희철 외
  • 출판사 : 가본의학
  • ISBN(13) : 9788997736256
  • 발행일 : 2014-02-25  /   1판   /   252 페이지
  • 상품코드 : 24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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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I 준비와 연습

1. 슬라이드를 준비하는 10단계 1
1-1 잠재적 청중이 누구인지 파악하라 4
1-2 요점을 파악하라 5
1-3 2분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 6
1-4 2분 프레젠테이션을 녹음하고 기록하라 7
1-5 더 긴 프레젠테이션으로 확장시켜라 7
1-6 동료와 함께 연습하라 8
1-7 프레젠테이션을 구조화하라 9
1-8 슬라이드를 만들어라 9
1-9 원고를 수정하라 10
1-10 불필요한 슬라이드를 삭제하고, 복잡한 슬라이드는 간단하게 하라 11

2. 영어 원고 작성하기 13
2-1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데 왜 원고를 작성해야만 하는가 14
2-2 원고를 사용해서 각 슬라이드의 메모를 작성하라 15
2-3 한 문장에는 단 하나의 생각만을 담고, 핵심어를 반복 사용하라 16
2-4 추후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원고를 사용하라 17
2-5 말하기 어려운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어라 18
2-6 전문용어나 핵심어의 경우는 동의어를 사용하지 마라 19
2-7 세부사항이나 예외를 피하라 19
2-8 준 전문적인 용어 사용을 피하라 20
2-9 청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단어라면 설명해주거나 표현을 바꿔라 20
2-10 전문용어가 아닌 경우에만 동의어를 사용하라 21
2-11 간결하게 하라 22
2-12 명사보다는 동사를 사용하라 23
2-13 추상명사의 사용을 피하라 23
2-14 불분명한 수량과 불명확한 형용사를 피하라 24
2-15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가끔씩 사용하라 24
2-16 적절한 격식의 정도를 선택하라 25
2-17 요약: 말하기 쉬운 글을 작성하는 방법의 예 27
2-18 시제에 관한 조언 28
2-18-1. 개요 29
2-18-2. 프레젠테이션의 뒷부분에서 다루게 될 요점 언급하기 30
2-18-3. 배경과 동기에 대해 설명하기 30
2-18-4. 슬라이드를 준비하는 동안 연구에서 한 일 나타내기 31
2-18-5. 발표의 진행에 대해 말하기 32
2-18-6. 결과를 설명하고 해석하기 32
2-18-7. 결론 맺기 33
2-18-8. 추후의 연구에 대해 개요 서술하기 33

3. 발음과 억양 35
3-1 올바른 발음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36
3-2 올바른 발음을 찾아내라 37
3-3 불규칙 발음을 익혀라 38
3-4 발표자의 모국어에 있는 영어 전문용어를 주의하라 39
3-5 동의어가 없는 핵심어의 발음을 연습하라 40
3-6 “-ed” 어미를 조심하라 40
3-7 숫자를 아주 명료하게 발음하라 41
3-8 “어-, 엄-, 아-”를 피하라 41
3-9 평소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하라 42
3-10 청중이 발표자의 어투에 익숙해지도록 하라 42
3-11 너무 빨리 또는 너무 많이 말하지 마라 43
3-12 원고에 기호를 표시하고 크게 읽기 연습을 하라 43
3-13 발음할 수 없는 단어는 동의어를 사용하라 45
3-14 핵심어를 강조하기 위해 강세를 사용하라 45
3-15 목소리와 속도에 변화를 주어라 46
3-16 주제에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어라 47

4. 연습하라. 그리고 다른 사람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배워라 49
4-1 메모를 활용하라 50
4-2 다양한 부분을 연습하라 50
4-3 스크린의 어느 쪽에 설 것인지 미리 연습하라 51
4-4 앉지 말고 서서 움직여라 51
4-5 손을 사용하라 52
4-6 다양한 표정과 미소를 지어라 53
4-7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우고 동료와 함께 연습하라 53
4-8 다른 사람의 슬라이드를 분석하라 55
4-9 인터넷에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보아라 56
4-10 다른 사람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무엇이 기억나는지 확인해 보아라 58
4-11 프레젠테이션 후 슬라이드를 수정하라 58

5. 긴장감 해소 방안 61
5-1 두려움을 파악하라 62
5-2 영어에 초점을 맞추지 마라 62
5-3 간단한 문장으로 쓰고, 발음을 연습하라 63
5-4 서투른 영어가 문제될 만한 곳을 파악하라 63
5-5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라 64
5-6 슬라이드를 잘 준비하고 연습하라 65
5-7 부담이 적은 상황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도록 하라 65
5-8 가능한 한 간결한 표현을 사용하라 65
5-9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법을 배워라 65
5-10 잠재적인 청중과 사적인 자리에서 친숙해져라 66
5-11 프레젠테이션 장소를 점검하라 66
5-12 말하고자 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상황에 대비하라 67
5-13 소프트웨어나 장비의 고장에 대비하라 67
5-14 시간 계획을 잘 세워라 68


PartII 슬라이드에 무엇을 쓸 것인가

6. 표제 73
6-1 표제 슬라이드에 포함시킬 내용을 결정하라 74
6-2 불필요한 모든 것을 제거하라 75
6-3 표제가 청중에게 너무 전문적이지 않도록 주의하라 75
6-4 일반 청중과 전문가 모두의 주의를 끌기 위해
두 부분으로 된 표제를 사용하라 77
6-5 표제가 너무 간결해서는 안 된다
- 명사, 형용사와 더불어 동사와 전치사를 사용하라 78
6-6 문법을 검토하라 79
6-7 철자를 검토하라 80
6-8 과정 설명에 도움이 되는 슬라이드 표제를 사용하라 81
6-9 슬라이드의 표제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하라 82

7. 슬라이드의 텍스트 작성 및 편집 83
7-1 파워포인트의 단점을 인지하라 84
7-2 유인물을 출력한 후 수정하라 84
7-3 필수적일 경우에만 슬라이드를 사용하고, 슬라이드를 보면서
절대로 읽지 마라 85
7-4 정확한 것만을 써라 85
7-5 한 슬라이드에는 하나의 생각을 담아라 86
7-6 일반적으로 완전한 문장을 피하라 86
7-7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완전한 문장을 사용하라 87
7-8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룰 내용과 다뤘던 내용을 말하기 위해
텍스트를 사용하지 마라 89
7-9 슬라이드의 주요 부분에 슬라이드의 표제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라 90
7-10 잘 알려진 두문자어, 약어, 기호만을 사용하라 91
7-11 가능한 짧은 형태를 선택하라 91
7-12 텍스트를 포함하는 괄호를 없애라 92
7-13 글머리기호 앞에 나오는 구절을 잘 활용하라 92
7-14 참고자료를 언급하지마라 93
7-15 인용구는 짧게 하라 94
7-16 무엇을 삭제하지 않을지 결정하기 94
7-17 슬라이드를 완성했다면 항상 철자를 확인하라 95

8. 글머리 기호 사용하기 97
8-1 모든 슬라이드에 글머리기호를 넣는 것을 피하라 98
8-2 적절한 글머리기호를 선택하라 98
8-3 각각의 슬라이드에 6개의 글머리기호를 넘기지 마라 98
8-4 글머리기호는 최대 두 단계까지만 사용하라 98
8-5 텍스트의 모든 행마다 글머리기호를 사용하지는 마라 99
8-6 글머리기호의 최적의 순서를 선택하라 100
8-7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한 번에 한 항목씩 소개하라 100
8-8 명사가 아니라 동사를 사용하라 101
8-9 문법에 맞는 표현을 사용하라 101
8-10 글머리기호에서 구두점 사용을 최소화하라 103

9. 시각적 요소와 글씨체 105
9-1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자료만 포함하라 106
9-2 스크린을 보고 설명해야 하는 시각자료는 피하라 106
9-3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자료를 사용하라 107
9-4 모든 것을 단순화하라 108
9-5 불필요하거나 지루한 텍스트 대신에 사진을 활용하라 108
9-6 애니메이션을 피하라 110
9-7 뒷줄에 있는 청중도 슬라이드 내용이 보이게 하라 110
9-8 청중의 관심을 끌고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지도를 활용하라 111
9-9 주의 깊게 글자체, 대소문자, 글자크기를 선택하라 112
9-10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색을 사용하라 113
9-11 요점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도표를 사용하라 114
9-12 그래프의 의미를 살려서 설명하라 119
9-13 숫자에 사용되는 콤마와 소수점의 차이를 기억하라 123
9-14 파이 차트를 청중이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123

10. 청중의 주의를 끌고 유지하기 127
10-1 청중의 주의를 끌고 유지시켜라 128
10-2 청중의 주의력이 높은 순간을 최대한 활용하라 129
10-3 하나의 슬라이드에 너무 오래 시간을 할애하지 마라 129
10-4 청중과 지속적으로 시선을 맞추어라 130
10-5 프레젠테이션이 예정된 시간대가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라 130
10-6 신속하게 신뢰성을 확립하라 131
10-7 청중의 주의를 잃은 후에 되찾는 방법을 배워라 131
10-8 통계수치는 청중이 실감할 수 있도록 제시하라 133
10-9 문화적인 차이를 인지하라 133
10-10 진지하면서도 즐겨라 134


PartIII 각 단계에서 무슨 말을 하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11.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는 10가지 방법 139
11-1 프레젠테이션에서 무엇을 할 계획이며, 왜 하려는지 말하라 141
11-2 청중에게 자신의 나라에 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사실을 말해 주어라 143
11-3 발표자 자신의 나라와 관련된 흥미로운 통계수치를 제시하라 144
11-4 청중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흥미로운 통계를 제시하라 145
11-5 청중이 상황을 상상해 보게 하라 147
11-6 청중에게 질문을 하거나 손을 들어보게 하라 147
11-7 자신에 관한 개인적인 것을 말하라 150
11-8 시사성 있는 것을 언급하라 152
11-9 직관에 반하는 것을 말하라 153
11-10 청중이 무엇인가를 해보게 하라 153

12. 개요와 전환 157
12-1 “개요” 슬라이드를 생략하는 것을 고려하라 158
12-2 긴 프레젠테이션과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개요” 슬라이드를 사용하라 159
12-3 청중을 이끌어가기 위해 전환어구를 사용하라 161
12-4 전환을 최대한 활용하라 162
12-5 한 섹션에서 다음 섹션으로 넘어간다는 신호를 하라 163
12-6 현재 슬라이드에 대한 설명을 마친 후에만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라 163
12-7 슬라이드를 소개하는 표현은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라 164
12-8 간결하게 말하라 164
12-9 전환을 다양하게 하라 165

13. 연구 방법론 167
13-1 다시 청중의 주의를 사로 잡아라 168
13-2 설명은 간결하게 하고, 수치를 제시할 때는 신중하라 168
13-3 먼저 예를 제시하고 나서, 전문적인 설명을 하라 169
13-4 불필요한 반복을 줄여라 169
13-5 연구 과정은 핵심 단계만 보여 주어라 169
13-6 전 과정을 설명하지 않는 이유를 말해 주어라 170
13-7 능동태와 수동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172
13-8 어떤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지 알려 주어라 173
13-9 전문적인 설명서처럼 말하기 보다는 이야기처럼 말해 주어라 173
13-10 도표나 그래프 등을 생생하게 제시하라 176
13-11 방정식, 공식, 계산은 최소로 하거나 생략하라 177

14. 결과와 논의 179
14-1 발표자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 아니라 청중이 알 필요가 있는 것을 말해주어라 180
14-2 통계수치, 그래프, 차트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라 180
14-3 관련분야에서 발표자의 연구결과가 차지하는 가치를 알려라 181
14-4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보이거나 거만하게 보이는 어구는 피하라 182
14-5 연구 결과를 해석할 때 생길 수 있는 모든 문제점에 관해서 청중에게 말해주어라 183
14-6 다른 사람의 연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라 185
14-7 연구 결과를 예측했었는지를 설명하라 185
14-8 불충분한/흥미롭지 않은/예기치 못한 결과에 대하여 솔직하라 186
14-9 토론과 논의를 장려하라 188

15. 결론 189
15-1 간결하게 하고, 계획된 발표에서 벗어나지 마라 190
15-2 반드시 마지막 슬라이드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라 190
15-3 열정을 보여주어라 192
15-4 프레젠테이션을 끝마치는 다섯 가지 방법 193
15-4-1. 그림을 사용하라 193
15-4-2. 연구 결과를 청중과 직접적으로 연관시켜라 194
15-4-3. 통계수치를 제시하라 195
15-4-4. 피드백을 요청하라 196
15-4-5. 추후 연구에 대해 말하라 197
15-5 마지막 슬라이드에 흥미로운 것을 써서 보여주어라 198
15-6 마지막 슬라이드의 동일한 복사본을 여러 장 준비하라 199

16. 질의응답 201
16-1 질의응답 시간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202
16-2 예상 가능한 모든 질문에 미리 대비하라 202
16-3 질의응답 시간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말할지를 익혀라 203
16-4 질문을 해 달라는 요청에 청중이 반응할 시간을 주어라 203
16-5 질문자를 일어서게 하고 대답은 전체 청중을 향해서 하라 203
16-6 질문을 반복하라 204
16-7 질문을 이해할 수 없다면 그것은 발표자만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204
16-8 웬만해서는 질문자를 중단시키지 마라 205
16-9 간결하게 말하라 206
16-10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 206

17. 유용한 어구 209
17-1 소개와 개요 210
17-2 전환 212
17-3 강조, 정당화, 예시 213
17-4 도표 215
17-5 프레젠테이션의 각 부분에 대한 언급 217
17-6 연구결과, 결론, 추후연구에 대한 토론 218
17-7 마무리 219
17-8 질의응답 220
17-9 예기치 못한 상황 222
17-10 포스터 세션 223

Links and References 225
찾아보기 230

안녕하세요.
가본의학서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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