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판 머리말
초판에 이어 지난 2판에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2판과 마찬가지로 3판에서도 시간이 흐르며 생긴 변화를 반영했습니다. 그동안 여러 연구자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내용이 필요
하다는 것을 알았고, 2판에서 아쉽게 누락된 부분을 반영하다 보니 분량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책 두께만 보고 독자들이 놀라지
는 않을까 우려됩니다.
이 책이 모든 연구자에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백과사전처럼 활용하거나 대학원 과정이나 레지던트 시작 무렵 한 번 읽어 보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이런 내용이 있구나!’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한 틈틈이 들춰 보시기를 권합니다.
그사이 컴퓨터 프로그램과 Zotero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가장 크게 변한 것은 Endnote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Pubmed에서
수집이 편해져서, 마치 Zotero 같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 유료냐 무료냐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Endnote 강사님들은
Endnote 검색 기능보다는 Pubmed검색식을 활용해 수집할 것을, 여러 개 라이브러리를 만들기보다는 한 라이브러리 아래 여러 라
이브러리를 만들도록 권하는데, 이를 좇으면 Zotero와 거의 비슷해지게 됩니다.
국내 상황도 조금 달라졌습니다. 국내 의학도서관에서 거의 Endnote를 써 왔습니다만, 비용 문제로 둘을 동시에 쓰거나 Refwork
로 바꾼 곳이 몇 있다고 합니다. 매년 부담하는 비용을 생각하면 당연히 Zotero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세부 기능은 배워야겠지
만 기본 기능은 마치 인터넷을 쓰듯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Zotero와 더불어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MS 오피스 3종에 대한 설명을 실었습니다. 엑셀의 그래프 그리기 기능은 다소 복잡한 관계
로 『연구자를 위한 그래프 그리기』라는 책에 따로 자세히 소개하고 이 책에서는 제외했습니다.
초판 집필 당시 Empas의 파일 박스가, 2판 때는 Paran의 웹하드가 없어지더니, 이번 3판을 쓰던 무렵에는 Paran 서비스 자체가
없어졌습니다. 허나 Skype 화면 보여 주기 기능이 없어지면서 원격 강의를 위한 팀뷰어의 입지가 더욱 공고해졌고, MS SkyDrive
는 저장 공간을 줄이는 대신 기능이 대폭 향상돼 폴더 단위 공유에서 파일 단위 공유가 가능해짐과 더불어 파일 단위 URL을 만들
어 주는 등, 다른 무료 웹하드와 비슷해졌습니다. 그사이 Naver는 SkyDrive나 Google처럼 오피스 기본 프로그램을 갖추었습니
다. Dropbox나 Sugarsync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생긴 이래 토종 웹브라우저의 기능, 속도, 용량이 충분해져 더 이상 외국 것
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됐습니다. 그래도 외국과의 공동 연구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을 위해 Dropbox 정도는 사용하
는 것이 좋겠지요.
이 책을 마친 지금 저는 매우 뿌듯한 기분에 취해 있습니다. 하지만 신나게 소개한 프로그램 중 제가 만든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을 압니다. 사용 설명서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프로그램 개발자보다 잘 알 수는 없습니다. 프로그램 제작자들에게 새삼 감사
한 마음이 듭니다.
아담이 남긴 업적(?)이라면 피조물에게 이름을 지어준 것입니다. 동식물을 만든 것에 비하면 턱없이 단순하지만 그래도 이름을
짓는 일은 지능과 통찰력, 예술적 감각과 유머가 결합된 창조적인 작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지금 연구에 몰두해 있는 여러분이
하는 일이 아담이 했던 그 일, 즉 관찰하고 규정하고 이름 붙이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지 않습니까? 누구에게 보여 주기 위함
도 상을 타기 위함도 아닌 창조자가 처음에 하라고 하셨던 온갖 작품들의 오묘함과 조화로움을 관찰하고 즐거워하는 모든 연구자
들의 작업에 이 책이 부족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Section 01 Zotero: 추천 서지 프로그램
Chapter 01 Zotero 입문
1. 설치하기
2. 논문 검색 후 저장(Pubmed)
3. 논문 검색 후 저장(Google 학술 검색)
4. 논문 검색 후 저장(KoreaMed)
5. 문서편집기 활용(워드프로세스) - 각주·미주 삽입
Chapter 02 Zotero 활용
1.내보내기, 불러오기, 수집품 목록 작성, 정렬과 필드 선택
2. 검색과 검색식 저장
3. 중복 자료 합치기
4. 태그 기능 이해와 활용
5. USB 저장과 웹으로 동기화
6. 그룹 공유
7. 그룹 공유 기능으로 저장 공간 늘리기
8. 기존 Endnote 파일 불러오기
9. 연표 생성
10. Endnote 파일로 내보내기
11 PDF에서 정보 추출하기
12. PDF 외 파일 수집하기
13 Zotero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Chapter 03 Zotero 응용 55
1. Standalone, Chrome, Safari에서 사용하기
2. 도서 저장(Amazon.com, Google 도서 검색, Pubmed, 청암학술정보관)
3. YouTube 동영상 저장
4. 위키피디아 저장
5. 신문기사 검색 후 저장
6. 특허 검색 후 저장
7. 그 밖의 사이트
8. ‘중계기 문제’에 대해
9. Zotero에서 PDF 바로 내려받기
10. Zotero에서 HTML 파일에 메모하기
11. 필자의 collection 수집 노하우
12. Zotero 스타일 편집
13. Zotero를 사용하는 세계의 도서관
14. Zotero와 Endnote 비교
15. Zotero와 Mendeley
16. Zotero의 다중 언어 지원
Section 02유용한 도구들
Chapter 01 MS 워드
Chapter 02 MS 파워포인트
1. MS 파워포인트의 기능
2. 2010 버전에 추가된 기능
3. 필자의 동영상 편집 노하우
4. 보다 스마트한 활용을 위해
Chapter 03 MS 엑셀
1. 연산 불가 숫자 처리
2. 문자열 분리
3. 틀 고정
4. 선택하여 붙여넣기
5. 조건부 서식
6. 표 서식
7.중목된 항목 제거
8. 통합
9. 그룹 기능
10. 시트 보호
11. 데이터 유효성 검사
12. 자동 필터
13. 고급 필터
14. 셀 서식
15. 상대참조, 절대참조
16. 출력
17. 설문지 만들기
18. 데이터 분석을 이용해 통계 내기
19. 찾기 기능
20. 부가 기능
21.스파크라인 - 자료 변동 한눈에 보기
22. Add-in 설치하기
23. 엑셀 2010 달라진 것
24. MS 오피스의 대안
Chapter 04 논문 검색
1.Pubmed 15분 더 공부하기
2.검색식 활용하기(Google, Naver, Daum)
3. 국내 학위논문 데이터베이스
4.Daum 전문자료
5.Naver 전문정보
6. 진행 중인 임상 연구 검색은 CRIS로
Chapter 05 연구 계획을 위한 도구
1. 마인드맵
2. 프로젝트 관리 - Gantt 차트
3. 추가적인 Gantt project
4. 연구노트 쓰기
5. 토의노트 쓰기
6.Evernote - 메모장의 대표선수
7. 메모장으로 활용하는Zotero
8.Evernote보다 강력하고, 워드보다 가벼운 OneNote
Chapter 06 인터넷을 이용한 공동 연구
1. MS의 SkyDrive
2. 공동 작업
3. Google 문서도구 못지않은ThinkFree
4. 인터넷 설문 조사
5. 추천 메신저
6. 연구팀을 위한 캘린더
7.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Chapter 07 안전하고 편리한 자료 저장
1. Karen’s Replicator로 자동 백업
2. 서류 가방
3. 추천 웹하드
4. 1drive –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번에 이용
5. 불특정 다수에게 자료를 배포하려면
Chapter 08 그림 파일 작업 도구
1. Google SketchUp - 복잡하고 입체적인 그림 그리기
2. 그림 파일 빨리 보기
3.Irfanview - 작고 빠르면서 막강한 이미지 뷰어
4.Photoscape - 그림 편집하기
5.그림판
6.Naver캡처
7. 현미경 사진 이어 붙이기
8. 배경 지우기 프로그램
9. 불규칙하게 잘린 그림 그리기
10.ImageJ - NIH가 제공하는 연구자용 그림 프로그램
11.Engauge - 그림 파일로 된 그래프 값 엑셀 파일로 바꾸기
12. DPI 높은 그래프 그림 얻는 법
13.CamScanner - 사진 영상 바로 세우기
14.Daum팟인코더 - 동영상 편집
15. 동영상 다운받기
16. 사진 잘 찍는 법
Chapter 09 발표 도구
1. 파워포인트의 마커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2. PPT로 웹에 강좌 올리기
3. doPDF로 PDF 파일 만들기
4. 강의를 위한 초간단 마이크
5. PPT 파일로 플래시 파일 만들기 - NeoPT(윈도우 XP에서만 가능)
6. Prezi (http://prezi.com/)
7. 동영상 캡처 및 파워포인트 녹화
8. 팀뷰어 - 원격 회의 및 원격 발표
9. 플래시 파일 활용
10. 목소리와 몸짓 - 가장 중요한 발표 도구
Chapter 10 그 밖의 도구
1. 키보드 상태 보기
2. TinyTask - 단순 반복 작업을 편리하게
3. PDF Pro - PDF에 관한 모든 작업
4. PDF 리더
5. 자동 줄바꾸기 기능 - 스마트폰에서 PDF를 볼 때
6. 인터넷에서 PDF 파일 볼 때 옵션 설정
7. PDF를 그림 파일로 만들기
8. OpenOffice로 PDF 편집
9. 일정 간격 사진 촬영
10. 스마트폰으로 lapse 사진 촬영
11. 컴퓨터 강좌
12. 웹 기반 임상연구관리시스템
13. 컴퓨터 작업 속도 높이기
14. 전자책 출판
15. 연구 윤리
16. KISTI의 과학향기
17.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
18. 다양한 인쇄 설정
19. 파일 폴더 정리
20. 작업 표시줄 (윈도우7 중심으로)
21. 탐색기 - 윈도우7에서 크게 향상됨
22. 윈도우7 라이브러리
23. 태그를 이용한 파일 정리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