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는 외국인 환자를 맞아 의료통역만 지원하는 게 아니라 입국 전 정보제공부터 출국 후 사후관리 까지 보
장하는 의료관광의 핵심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의료관광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수조건이기에 뛰어
난 외국어 활용능력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실무적인 의료관광 일본어 교재를 찾기란 쉽지 않다. 저자는 현장에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활동을 하면서 이러한 상황
을 누구보다도 잘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현장 의료진의 도움과 저자의 경험, 그리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의료관광 현장에서 바
로 응용 가능한 일본어 표현들을 정리했다.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마케터를 목표로 하고 있거나 의료기관 종사자(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등), 피부·미용계열, 보건계
열과 관광학과 학생들의 교재로 알맞으며 현재 실무에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로 활약하는 이들에게도 참고서로 활용하기에 유
용하다.
1권은 병원 일본어 입문에 대한 것으로 안내, 예약, 접수‧회계와 같이 일반자주 사용되는 의료서비스 일본어와 인사표현, 길 안
내, 접객‧접우언어 등 응대표현을 담은 비의료서비스 일본어로 구성되어 일본인 의료관광객과의 수월한 의사소통을 돕는다.
머리말
추천서
Part 1. 병원 일본어
Chapter 1. 병원 진료과·병원 안내, 진료예약, 접수·회계 창구
1. 병원의 진료과 명칭
2. 병원안내
3. 병원 진료 예약
3.1 예약전화 응대표현
3.2 다음 진료일 예약 응대표현
★응용회화1 - 예약변경 응대표현
★응용회화2 - 예약취소 응대표현
4. 접수창구 응대
5. 회계창구 응대
부록 1. 병원의 구조
부록 2. 치료 순서
Chapter 2. 진찰실에서의 표현
1. 문진
1.1 초진
1.2 재진
1.3 부인과 질환 관련질문
1.4 피부, 탈모 질환 관련질문
1.5 우울증 관련질문
2. 진찰
칼럼 1. 의료산업도 이제는 서비스업이다.
부록 3. 신체나 몸상태 관련 의성어, 의태어
Chapter3. 병력, 제반 병증, 통증
1. 병력(기왕력)
1.1 알레르기
1.2 가족력
1.3 발증시기와 증상내용
1.4 병의 정도, 빈도
2. 제반병증
3. 통증 관련표현
3.1 통증의 형태
3.2 통증의 범위
3.3 통증의 악화·완화
3.3.1 통증 발생 또는 악화·완화되는 때
3.3.2 경과에 따른 통증의 변화
Chapter4. 치료 및 처치, 약 처방과 복용 안내
1. 치료 및 처치
2. 약 처방, 복용과 보관
2.1 복용약 관련 질문
2.2 약의 처방 안내
2.3 약의 종류
2.4 약의 복용, 사용법과 주의사항 안내
2.5 약의 보관
2.6 약구입에 대한 약국 안내
Chapter5. 검사, 수술, 입·퇴원
1. 검사
1.1 검사 전 안내
1.2 검사 결과 안내
2. 검사 지시어
2.1 탈의실
2.2 검사실
2.2.1 일반적인 검사표현
2.2.2 영상검사
2.2.3 심전도 검사
2.2.4 위내시경 검사 전 목 마취 안내
2.2.5 소변검사
2.2.6 혈액검사
2.2.7 초음파검사
2.2.8 청각검사
2.2.9 검사완료 후 안내
3.수술
3.1 수술 전 안내사항
3.2 수술에 동반되는 리스크 안내
3.3 수술 전 주의사항
3.4 수술 스케줄, 마취 안내
3.5 수술 후 안내
4. 입원 안내
5. 퇴원 안내
칼럼 2. 일본어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의 필수요건
부록 4. 신체 각 부위의 명칭
부록 5. 주요 검사의 종류
Part 2. 비의료 서비스 일본어
Chapter1. 인사표현
1. 기본인사
1.1 마중인사
★응용회화 - 재진고객과 인사
1.2 배웅인사
2. 클레임 발생 시 사과·감사 인사표현
2.1 사과인사
2.2 감사인사
Chapter2. 길 안내, 호텔, 환전 관련 응대표현
1. 길 안내
1.1 질문
1.2 답변
2. 호텔예약
3. 국제우편
4. 이동 관련표현
★응용회화 - 출국 교통편 안내(악천후)
5. 식음료 관련표현
6. 분실 관련표현
7. 환전 관련표현
Chapter3. 경어, 접객·접우언어, 쿠션언어
1. 경어
1.1 경어란?
1.2 특수 경어 동사표
1.3 정중어 일람표
2. 접객·접우언어
2.1 의료기관의 8대 접우용어
2.2 기본 정중 표현과 접객·접우 언어 표현
3. 쿠션언어(플러스화법)
3.1 쿠션 언어란?
3.2 기본 쿠션언어
칼럼 3. 고객만족의 열쇠는 감성마케팅
칼럼 4. 世界で起きている医療ツーリズムの大きなトレンド
부록 6. 시간·수 관련표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