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먹을 수 있다 - 연하장애QandA

  • 저   자 : 현홍근
  • 역   자 :
  • 출판사 : 군자출판사
  • ISBN(13) : 9788962788372
  • 발행일 : 20140115  /   1판   /   320 페이지
  • 상품코드 : 24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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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장애가 필연적으로 하나 둘 생기게 되고 그중에서도 누구나 나이가 들면 겪게 될 섭식, 연하장애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크게 좌절시키는 장애가 아닐까 생각한다.

대한장애인치과학회에서 홍보이사를 맡은 역자는 우리나라에도 섭식, 연하장애로 고통받는 분들은 많지만 이외로 적절한 교육이
나 참고할만한 책이 많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이후 국제이사를 수년간 맡아오면서 일본장애자치과학회의 학술대회를 계속 방문
할 기회가 있었는데, 놀랍게도 이 학회가 일본의 치과관련 학회 중 가장 회원수가 많고 활발한 학회 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
었고, 학술대회 내용 중 상당 부분이 섭식, 연하와 관련된 것이라는 점에 또 한 번 놀라게 되었다. 이미 일본은 수많은 교육 매
체와 연구, 세미나가 이루어지고 관련 식품산업이 발달한 것을 보고 감탄을 금치 못하였으며 또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였는데
우리나라도 앞으로 이러한 관심이 많아질 수 밖에 없고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학구열이
높고 똑똑한 우리 국민들과 의료진들에게 올바르고 알기 쉬운 정보를 서둘러 제공하여야 하겠다는 생각으로 소개에 적절한 책을
고르고 또 골라 보았는데, 결국 이 책 ‘口から食べる-嚥下障害Q&A’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이 책은 일본 섭식연하
장애의학계에서 가장 유명한 뇌신경외과 전문의이자 재활의학과 전문의인 후지시마 이치로 선생이 쓴 책으로 1995년에 초판이 출
판된 이래, 2011년에 개정 4판까지 나온 일본에서 가장 널리 읽혀온 섭식, 연하장애에 관한 매우 인기 있는 책이다. 기본적인 해
부학적 지식으로부터 섭식, 연하장애의 질환적 특성, 검사 및 진단법, 치료 및 케어에 대한 지침 및 대처법, 관련 식품 및 요리
법, 치과적 처치 그리고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훈련법까지 총 망라하여 초보자라도 충분히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도서목차
chapter 01 연하장애

Q 01연하장애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Q 02연하의 기전을 쉽게 설명해 주세요.

Q 03구마비, 가성구마비라는 단어를 들었는데, 차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Q 04나이를 먹으면 먹는 기능도 저하되나요?

Q 05약으로 연하장애를 낫게 할 수는 없나요?

Q 06연하장애 수술에 대해 알려주세요.

Q 07연하장애라고 진단되었습니다. 식사는 중지합니까?

Q 08사레들었다면 식사는 중지합니까?3

Q 09연하장애가 있는 것처럼 생각되는데, 어디에 가서 누구에게 보이면 좋겠습니까?

Q 10팀 어프로치에 대해 알려주세요.





chapter 02 오연성 폐렴

Q 11오연성 폐렴에 대해 알려주세요.

Q 12먹지 않는데도 오연성 폐렴이 되는 사람이 있습니까? 왜 그런걸까요?

Q 13오연성 폐렴은 예방할 수 있습니까?

Q 14오연성 폐렴의 징조와 발현 양상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Q 15사레들지 않는 오연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Q 16오연성 폐렴의 예방에 폐렴구균 백신은 효과가 있습니까?

Q 17양념과 후추가 연하장애를 치료해서 폐렴예방 효과가 있다고 신문에 쓰여 있었는데 정말인가요?



Chapter 03 검사·진단의 포인트

Q 18어떠한 증상에서 연하장애가 있는지를 의심합니까?

Q 19연하장애라고 진단하는 포인트를 가르쳐 주세요.

Q 20오연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Q 21연하조영이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Q 22연하조영을 할 수 없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Q 23연하조영(VF)과 연하내시경(VE)는 같은 연하검사입니까? 양쪽 다 할 필요가 있을까요?

Q 24인두통과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 것은, 어떠한 상태라고 할 수 있을까요?

Q 25식도 통과장애는 어떤 증상으로 알 수 있습니까?

Q 26수분,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포인트를 가르쳐 주세요.

Q 27환자의 평가(중증도)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Chapter 04 케어의 기본 : 체위와 식품

Q 28고령자에게 해 드릴 식사지도의 포인트를 가르쳐 주세요.

Q 29먹을 때는 어떤 체위를 취하면 좋을까요?

Q 30한쪽一側 연하라는 것은 어떤 방법입니까?

Q 31식후나 수면시의 자세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32한입에 먹을 양의 목표와 숟가락의 크기를 가르쳐 주세요.

Q 33먹기 쉬운 음식과 먹기 힘든 음식을 가르쳐 주세요.

Q 34연하(조정)식은 고령자 식사와 같다고 생각해도 좋을까요?

Q 35먹기 쉬운 음식의 온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Q 36집에서 연하(조정)식을 만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Q 37병원에 연하(조정)식이 없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38잘게 썬 음식은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Q 39증점제는 ‘맛이 없다’고 해서 사용하기 싫어하는 환자가 있습니다.

Q 40연하(조정)식은 언제까지 계속하면 좋을까요?

Q 41저염식이라서 ‘맛을 알 수 없다’고 하면서 먹지 않습니다.

Q 42씹으면 위험하다고 들었는데 씹는 것은 좋은 것 아닐까요?

Q 43물을 자유롭게 마시게 하고 있는 시설이 있다고 들었는데 괜찮을까요?



Chapter 05 다양한 증상과 대처법

Q 44약을 능숙하게 먹이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Q 45연하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무서워서 손댈 수 없습니다. 어떠한 위험 대책을 세우면 좋을까요?

Q 46의식이 없는 사람에게 무언가 해주고 싶습니다.

Q 47두리번두리번 거리면서 식사에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Q 48먹이려고 해도 입을 열지 않습니다.

Q 49흘리는 침이 많아서 난감합니다.

Q 50타액을 삼키지 않고 퉤퉤 뱉는 사람이 있는데 왜 그럴까요?

Q 51입에서 줄줄 흘려버립니다.

Q 52입에서 흘리는 것이 많은 사람은 어떤 식기를 고려하면 좋을까요?

Q 53딱딱한 것을 먹을 수 없습니다.

Q 54푸석푸석한 음식을 남기게 됩니다.

Q 55뺨 안쪽을 씹어 버려 아파서 먹을 수 없습니다.

Q 56입에 음식을 둔 채로 삼킬 수 없습니다.

Q 57삼키는 것을 촉진하는 방법이 있습니까?

Q 58젤리는 부셔서 먹게 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Q 59삼킬 때 위쪽을 향하지 않으면 삼키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그대로 두어도 될까요?

Q 60수분을 섭취하라고 했지만 사레들고 본인도 마시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Q 61흡인을 하는 판단기준을 가르쳐 주세요.

Q 62흡인할 때의 주의사항을 가르쳐 주세요.

Q 63식사 중이나 식후에 목소리가 바뀝니다. 목에 무언가가 남아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Q 64식사 도중이나 식후에 기침이 나옵니다.

Q 65삼킨 것이 목으로 역류해 옵니다.

Q 66통째로 삼켜서 바로 식사가 끝나 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Q 67식사에 시간이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Q 68실어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없습니다. 연하훈련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69식사보조를 하는 쪽이 좋을지 스스로 먹게 하는 쪽이 좋을지 어떻게 판단하면 좋겠습니까?

Q 70인지증으로 연하장애가 있는 분에게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Q 71왼쪽의 음식을 남깁니다.

Q 72식사 도중에 잠들어 버려 먹을 수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Q 73식후에 혈압이 떨어지고 현기증이 납니다.

Q 74식후 지쳐서 잠들어 버립니다.





Chapter 06 기초훈련과 섭식훈련

Q 75섭식, 연하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훈련 방법이 있습니까?

Q 76훈련을 해도 먹을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77연하체조를 가르쳐 주세요.

Q 78목의 얼음마사지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Q 79얼음마사지나 먹기 전 준비체조는 언제까지 계속하면 좋을까요?

Q 80연하를 강화시켜 주는 좋은 방법 1 : 두부거상 훈련

Q 81연하를 강화시켜 주는 좋은 방법 2 : 설근 훈련

Q 82목에 남은 잔류물을 제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공연하와 교대연하).

Q 83횡향?向き 연하와 끄덕うなずき 연하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Q 84기침과 호흡 훈련이 효과가 있다고 들었는데 의의意義와 방법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Q 85언제나 시행하는 기침 훈련에는 어떤 방법이 있습니까?

Q 86풍선을 이용하는 훈련법에 대해서 가르쳐 주세요.

Q 87혀 접촉 보조장치를 이용한 훈련법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Q 88힘을 실어 강하게 연하하는 방법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Q 89Mendelsohn 수기手技라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Q 90컵의 물을 빨대로 보글보글 부는 훈련법이 연하에 좋다고 들었는데 정말일까요?



Chapter 07 구강관리

Q 91식후에 입안이 더럽습니다.

Q 92입 안이 더러운 사람은 연하장애와 관련이 있습니까?

Q 93Isodine®으로 구강관리하는 것을 싫어하는 환자가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94구강관리는 연하의 훈련도 될 수 있습니까?

Q 95틀니를 하고 있는 분에게는 어떤 주의를 하면 좋을 지 가르쳐 주세요.

Q 96입을 벌려주지 않는 환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Chapter 08 경관 영양하는 환자에 대해서

Q 97코를 통해 관으로 영양을 섭취하고 있는 환자 중 먹을 수 있게 되는 사람은 없습니까?

Q 98코를 통해 관으로 영양을 섭취하고 있는 환자에게 먹게 하는 순서를 가르쳐 주세요.

Q 99관을 스스로 뽑아버리는 환자는 입으로 먹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정말인가요?

Q 100코에 넣는 튜브는 연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나요?

Q 101연하훈련 중 영양 확보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상세하게 가르쳐 주세요.

Q 102입을 통해 관을 넣어서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Q 103기관 cannula가 들어가 있어도 먹을 수 있습니까?

Q 104기관절개 cannula로 오연을 예방할 수 있습니까?

Q 105위식도 역류 방지에 효과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증례

부록

INDEX

안녕하세요.
가본의학서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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