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말장애와 연하장애의 치료>도서의 개정판입니다.
부록: 음성준비연습 보드, 거울포함!
발간사
본 필자는 언어장애 또는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여러 관련 현장에서 업무에 종사하며 10년 이상의 경험을 쌓
고 가장 밀접한 전문 영역으로서의 특수교육학에 정진하며 여러 해를 보냈다.
본인이 접한 다양한 의사소통장애 영역 중에서 신경학적 손상에서 초래되는 말-언어장애 중 하나인 마비말장애와 삼킴(연하)장애
에 대한 분야는 그 특성상 좀 더 전문적인 관심이 요구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언어장애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음
장애 영역은 꾸준히 특수교육학과 언어병리학에서 주목받고 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간 우리나라에서도 특수교육학과를 필두로 하여 언어병리학 및 언어치료학과에서 이에 대한 많은 관련 전문 원서와 저서 등을
선정하여 공부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이 분야를 쉽게 소개하고 설명하는 또 관련 현장에서 적용하기 용이한 실용적 성격의
저술이 여전히 부족한 실정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저자는 2003년 일차 출간한 바 있는「마비말장애와 연하장애의 치료」를 기반으로‘마비말장애’와‘조음장애’연관 주
제로 본인이 관련 학회나 협회 등에서 발표하거나 연구에 참여하며 작성하거나 모아 온 원고와 자료들을 재정리하여 현장에 종사
하는 관련 전문인들에게 치료지침서로 다시 한 번 제공하고자 한다.
2010. 12. 박 혜 성
제1장 마비말장애(Dysarthria)
1. 마비말장애의 개념 1
2. 마비말장애의 분류 및 신경학적 이해 2
3. 마비말장애의 평가와 주요 특징 5
4. 마비말장애의 기본적인 중재 6
5. 마비말장애의 8가지 유형별 특징과 치료목표 6
6. 마비말장애의 예후(Prognosis) 9
제2장 언어장애로서의 조음.음운장애 및 마비말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1. 조음·음운장애의 인구(Populations) 11
1) 음성학과 음운론의 소개
2) 조음과정의 조음음성학적 측면의 이해
3) 발달적 측면에서의 이해(언어발달 중심) 4) 조음·음운장애의 관련 원인 및 평가
2. 조음·음운장애의 원인별 유형의 이해 : 오류의 특징과 치료 관련 내용 중심으로 26
1) 기질적 원인에 의한 조음·음운 장애
2) 기능적 원인에 의한 조음·음운 장애
3) 혼합 또는 중복 원인에 의한 조음·음운 장애
제3장 조음 및 마비말장애 아동의 가정 지도
1. 발음(조음)이 이상한 아이들에 대한 이해 39
2. 가정 내 지도의 실제 40
제4장 치료기법의 소개
1. 발성과 말 명료도 증진을 위한 치료기법 45
1) 자세 잡기(posture)
2) 호흡 훈련
3) 발성훈련
2. 구강-안면-머리-목 기능 증진을 위한 치료기법 66
1) 혀의 저항력 증진을 위한 운동
2) 혀운동 응용편
3) 삼킴기능 증진을 위한 혀운동
4) 입술 및 볼 기능 증진을 위한 운동
5) 다양한 치료기법의 예시
3. 의사소통 증진과 자극법 122
1) 적개심을 없애는 기법
2) 감정 이입법
3) 질문하기
4) 긍정적인 강화주기
5) 의사소통할 때 고려할 점(7가지)
6) 운동 연습과 스케쥴 관리에 대한 제안
7) 자극 치료법(Stimulation Therapy)
8) 기타; 바이트 블록(bite block)의 활용
… 참고문헌 131
< 부록>
1. 호흡, 발성, 공명, 조음, 운율에 대한 단기목적 및 치료목표 135
2. 구강운동 및 발음 증진 활동들의 예시(아동 대상 중심) 145
3. 구강 운동 연습 기록지 173
4. 마비말장애의 이해를 돕는 안내문과 호흡·이완·발성(음성) 지도의 예시 181
5. 음성준비(Voice Warm-up)연습(exercises)보드 (거울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