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말
Prescott와 Harley 및 Klein의 G미생물학 H은 그동안 다른 어느 교재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미생물학의 광범위한 분야
를 깊이 다루는 것으로 평판이 높았다. 7판은 새로운 팀이 집필하였다. 우리들은 새로운 저자로서 이 훌륭한 교재를 더 낫게 만
들어야만 했다. 이를 위하여 우리들은 지난 40여 년 동안의 연구와 교육 경험을 도입했다. 우리들의 교육에 대한 강한 관심은 다
양한 교육학적 해결 방법을 개발하고, 이행하며, 평가하기 위한 워크숍과 회의 등에 참여함으로써 키워졌다. 따라서 이 7판이 달
성하고자 하는 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이 책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하여 우리는 특별히 이해하기 쉽게 글을 쓰고,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삽화를 구성하였으며, 여러 개의 주
요 주제를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집필하였다.
이 책의 장점
읽기 쉬움
우리는 이전에 출판되었던 Prescott와 Harley 및 Klein의 G미생물학 H에서 사용했던 간단하고 직설적인 기술 방법을 이 책에
서도 그대로 유지하였다. 그러나 7판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더 끌기 위한 표현법을 추가하였다. 예를 들어 정보의 흐름을 기술
하기 위하여 최초의 인물을 소개하였고(각 장의 도입부 하단 참조), 학생들로 하여금 지금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하여 곰곰이 생
각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질문을 제시하였다. 각 장은 번호가 부여된 제목을 가진 몇 개의 절로 나뉘어져 있고, 개요 형식으
로 짜여 있다. 어떤 장은 보다 더 논리적인 체제를 만들기 위해 꽤 많은 부분이 재구성된 경우도 있다(12, 28, 39장 참조). 이전
에 간행되었던 책에서와 같이 주요 용어는 굵게 처리하여 눈에 잘 띄게 하였다. 또 어떤 용어들은 새로 적색으로 강조하였는데,
이것은 학생들이 잘 알아두어야 할 과학자의 이름과 중요한 연구 기법 및 미생물의 이름 등이다. 이 책의 뒤에 있는 용어풀이에
는 200여 개의 새로운 용어 및 수정된 용어를 포함한 모든 용어들이 함께 기술되어 있다.
삽 화
교과서가 요즘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는 다루고 있는 주제를 단순히 적당하게 묘사한 본문이나 그림만을 제공해서는 안 된
다. 우리의 목표는 학생들이 이 책이 재미있고 매력적이기 때문에 읽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다. 7판에서는 3차원 연출과 선명하
고 매력적인 색깔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삽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또한 기존의 그림들을 새롭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200여
개의 새로운 그림을 추가하였다. 최신 삽화 프로그램은 또한 개념도(그림 8.1과 12.1 및 31.1 참조) 및 주요 경로와 과정의 주해
(그림 9.9와 11.17 참조) 등 새로운 교육학적 시각자료도 포함하고 있다.
주제의 통합
유전체학의 출현과 늘어난 세포생물학의 범위는 미생물학 내의 세부 분야 사이의 경계를 불분명하게 만들었다. 예를 들어 미생물
생태학자들도 미생물생리학과 진화론 및 분자생물학의 근본과 실제를 잘 알아야 한다. 또한 미생물학자들은 바이러스, 세균, 고
세균, 원생생물, 진균 등 주요 미생물 그룹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미생물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은 미생물학의 광범위한 주제
에서 다루어지는 어휘와 사실 및 개념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미생물학 교수들에게는 미생물의 아름다움과 역동적인 미생물학의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 강의를 하는 동안 미생물학의 본질적인 개념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일이 만만치 않은 일이다.
이전에 출판된 책은 교과서 전체에서 유전학과 물질대사를 함께 다루었다는 점에서 탁월성을 보였지만, 이번에 출판된 책에서는
모든 장에서 각 장에서 다루는 주제를 미생물 세계의 다양성과 연관하여 서술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미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및 생태학(19~30장)을 다루는 장에서는 쉽게 이루어졌으나, 전통적으로 대장균을 기본으로 서술하였던 장에서 미
생물의 다양성을 도입하여 서술하는 것은 큰 도전이었다. 따라서 유전학과 관련된 장(11~13장)에서 대장균에서 밝혀진 과정들을
기본적으로 서술하였지만, 고초균(Bacillus subtilis)의 포자형성 조절과 V. fischerii의 정족수 인식(quorum sensing)과 같은
다른 미생물들에 대한 내용도 조사하여 소개하였다(그림 12.19~12.21 참조).
또한 우리는 이 교재의 모든 곳에 진화의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뒤의 여러 장에서 다루게 될 ꡐ거
대한 계통수ꡑ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하면서 생명체의 보편적 계통발생수(그림 1.1 참조)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으로 첫 번째 장
을 시작한다. 우리는 학생들로 하여금 계통수가 현재의 상태로 변화하기까지의 구조와 과정은 물론 자연선택 현상이 항상 계속되
고 있음을 깨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