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 책은 소아 치료실에서 일하는 보조작업치료(OTA: occupational therapy assistant) 학생과 면허를 받은 보조작업치료사
(COTA:certified occupational therapy assistant)를 위해 만들었다. 용어는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을 준수했
다. 이 책에서는 일반 학생들과 COTA들, 그리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치료하는 입문 수준의 작업치료사들(OTR:occupational
therapist)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정보에 초점을 맞췄다. 이론과 준거의 틀, 그리고 실습모형들은 그들이
쉽게 응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소개되고 통합되었다. 가능한 경우엔 내용에서 COTA와 OTR의 역할을 구분하기도 했다. 작업치료
임상가(occupational therapy practioner)라는 용어는 OTR과 COTA를 가리키며, 이들이 수행하는 치료절차에 대해 논의할 때 이용
된다.
모든 장들은 다음의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개요, 주요 용어, 목적, 요약, 복습문제, 그리고 실습제언. 장의 개요는 독자에게
각 장에서 논의되는 구체적인 주제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주요 용어들은 독자가 해당 장을 읽기 전에 저자가 독자를 위
해 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어휘들을 말한다. 주요 용어는 각 장에 게재되는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다. 장의 목적은 독자들이 특정
장을 공부한 후에 배우게 될 자료를 요약해서 정리해준다. 각 장은 그 장의 요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요약문을 제공해준다.
각 장의 마지막에 있는 복습문제는 독자들이 제시된 정보를 종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습제언은 마찬가지로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수록되어 있으며, 개별 학생이나 소집단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제시된 실습에 참여하게 되면 그 장에서
제시된 정보를 보강시켜주는 이점이 있다.
박스, 사례연구, 삽화, 표, 그림 등은 구체적인 것들을 반복하고, 예를 들어주고,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데 이용되었다. 각 장의
저자가 가지고 있는 임상적 전문성에서 우러나온 “임상적 정수”(Clinical Pearls)도 장마다 실려 있다. 이 임상적 정수에는 소
아 작업치료사들에 유용한 힌트들을 담고 있다. 부록이 몇 개의 장 마지막 부분에 수록되어 있다. 처음 4개의 장은 이 책의 전체
적인 골격을 다룬다. 제 1장은 추천된 소아 치료에 관한 교과과정 내용과 치료모델, 그리고 COTA 감독과 서비스 경쟁에 관한 정
보를 담고 있다. 그 다음 3개의 장은 소아 작업치료 치료사가 일하게 되는 시스템-가족, 의료, 그리고 교육-에 관한 내용을 다루
고 있다. 이 책의 제2부는 일반적이고 전형적인 진행을 다룬다. 제5장은 일반적인 진행의 기간과 원리들을 개관하고 직업적인 치
료수행의 맥락을 논의한다. 다음의 두 개 장은 작업치료 기술과 작업분야의 일반적인 진행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제8장은 청소
년의 특징을 다룬다.
제9장에서 제15장까지는 소아 작업치료사가 직면하게 되는 구체적인 소아질병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제 9장은 치료적 중재를 위
한 일반적인 고려사항들을 제시하고 이어서 소아의 건강조건을 검토한다. 다음의 3개 장은 단일진단과 지적 장애, 그리고 뇌성마
비에 대해 논의한다. 자세잡기와 핸들링에 관한 테크닉을 다룬 장은 뇌성마비를 다루는 장 다음에 오도록 했는데, 그 이유는 그
것에 관한 많은 정보가 뇌성마비에 관한 진단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제14장은 정신질환과 행동질환을 다루며, 제15
장은 기타의 일반적인 소아질병들을 다룬다. 사례연구에서는 독자들이 제시된 정보를 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초점을 맞추
었다. 마지막 9개 장은 구체적인 프로그램 계획과 치료적 중재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제16장은 독자에게 청소년들과 함께 이
용할 수 있는 다양한 특별활동들을 포함한 치료매체들의 활용을 다룬다. 제17장은 놀이를 다루며, 제18장은 일상생활과 어린이
와 청소년의 생산적인 작업을 검토한다. 제 19장은 쓰기 중재를 다루며, 그리고 제20장은 손동작 기술의 운동조절 특성을 탐색한
다. 각 장에서는 독자에게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중재 테크닉과 사례 연구들을 제공한다. 마지막 장들은 더욱 전문화된 소아임
상 분야들을 다루고 있다. 제21장은 감각처리와 통합을 다루며, 제22장은 보조공학의 과정을 , 그리고 제23장은 아동과 청소년
의 스프린트를 검토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치료에 동물을 이용해서 실습한다.
이 책은 여러 해에 걸쳐 학생들에게 소아치료 기술을 강의를 해오면서 만들어졌다. 제2판에는 7개의 새로운 장을 추가했으며, 모
든 장의 내용은 최신 임상정보로 수정되었다. 헌신적인 저자들의 재능은 놀라웠으며 여러 분야의 전문성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
는 저자들과 비평가들 그리고 도움을 주신 분들의 탁견에 감사드린다.
Jean W. Solomon
J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