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례
서론 :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5
벤치마킹은 어떻게 발전하여 왔는가? / 6
벤치마킹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8
벤치마킹은 보건의료 분야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 9
왜 벤치마킹을 하는가? / 10
내용의 개요 / 12
제 1 장 : 성과 개선의 도구, 벤치마킹 15
성과 개선 / 15
벤치마킹과 Joint Commission의 요구 조건 / 17
벤치마킹의 개요 / 19
벤치마킹의 유형 : 사용 시기 및 장단점 / 20
벤치마킹 과정 / 26
벤치마킹의 성공 / 32
제 2 장 : 기획 단계 : 초점과 파트너의 선택 35
무엇을 벤치마킹할 것인지를 정하기 / 35
리더십의 지원 얻기 / 41
팀의 조직 / 42
벤치마킹 파트너 찾기 / 44
적절한 벤치마킹 파트너의 속성 / 44
벤치마킹 파트너의 출처 / 46
스크리닝 프로세스 / 53
벤치마킹 파트너를 선정할 때 문제 없애기 / 54
제 3 장 : 시행 단계 : 자료 수집 준비 및 자료 수집 57
조사하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 57
측정치의 선택 / 61
필요한 자원과 자료원 확인 / 65
자료 수집 준비 및 자료 수집 / 72
자료 무결성 및 자료 수집 도구 / 86
자료 수집 오류 피하기 / 88
제 4 장 : 검토 단계 : 자료를 분석하여 최선의 성과, 성과의 차이 및 개선의 기회를 확인 93
자료 분석 / 93
자료 편집 / 94
자료 분석 도구들 / 96
최선의 업무 방식을 찾아 내기 / 111
성과의 격차를 찾아 내기 / 113
성과 격차의 이유를 판단하고 성과 개선의 기회를 찾기 / 116
결과 알리기 / 118
목적을 설정하기 / 122
제 5 장 : 실행 단계 : 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모니터하고, 수정하는 단계 127
활동 계획을 세우기 / 127
활동 계획을 실행하기 / 129
활동 계획의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계획을 수정하기 / 129
추천문헌 135
찾아보기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