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의 활용 대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4년제 대학의 의료경영학과, 병원경영학과, 보건행정학과, 보건관리
학과 등에 개설되어 있는 병원경영전략 과목의 교과서로 사용될 수 있다.
둘째, 의료경영대학원, 보건대학원, 경영대학원, 행정대학원, 일반대학원
등에서 석사 학위와 박사학위를 전공하고 있는 분들의 병원경영학 교과서
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병원의 기획실은 물론이고 각 부서 관리자의 업무 능력 향상을 기하
는데 유익할 것이다.
넷째. 특히, 각 병원의 병원장 필독서로 권장하고 싶다. 이 책의 특징은 일
본적인 병원경영이론과 실무의 내용이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어, 병원경영
의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차 례
제 1장에서는 병원경영전략의 분석, 전략 선택의 방법, 그리고 수립된 전략
의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 2장에서는 외부 환경의 분석기법, 그리고 내부 정보 관리로서, 부문별
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기획실의 새로운 역할이 어떻게 바뀌는지 등을 설
명하고 있고,
제3장에서는 리더쉽, 전략수립법, 마케팅전략, 의료연계전략 등을 설명하
고 있다. 또한, 정보의 표준화 문제, 정보 공개 방법 및 외래의 미래상 등
을 보여 주고 있다.
제 4장에서는 정보관리 전략, 재무관리 전략, 인재관리전략, 물품관리전략
등을 통해 과학적인 병원경영전략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다.
제 5장에서는 병원경영의 사례로서, 특히 이념을 어떻게 수립하고 구현하는
지, 병원 종류별 경영 모델 등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