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 시대 간호하는 우리들에게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가 절실히 필요한
가?
오늘날 우리는 포스트 모던 시대와 정보화시대에서 다양한 가치관과 입장
을 대변하는 사람들 속에서 살고 있다. 우리 간호사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적절한 정보를 선택해야 하고,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사람과 효과
적인 의사소통을 해야 하며, 또한 인본주의에 입각해서 대상자를 전인적으
로 돌보는 책임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비판적 사고란 어떤 주장을 비난
하고 흠 잡는 부정적인 사고가 아니다.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장/견해를 깊
이 있고 폭 넓은 맥락에서 잘 이해 하려는 것으로 맹목적으로 어떤 주장을
하거나/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추론하여 근거를 제시할 수 있
는 합당한 사고를 하는 것이다.
정보화시대에 사는 우리 간호사는 단순한 간호과정 모델에서 경험과 연구
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역동적, 능률적, 및 근거-기반적 접근으로 이동하
여 비판적사고의 도구로서 간호과정을 사용하게 되었다. 미국간호협회의 새
로운 실무 표준은 다음 두 가지 중요한 요점을 발표했다 (ANA, 2004). 첫
째, 간호과정은 간호의 능력을 증진시키는 비판적 사고 모델로서 봉사한
다. 둘째, 간호과정은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를 만들고 간호사들에 의해 수
행된 모든 중요한 활동을 포함한다.
21세기 간호과정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창조적으로 정보화 시대에 맞게
적용될 수 있다. 우리는 간호과정에서 새로운 전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전략은 이론과 실무 모든 영역에 적용되고, 증가된 비판적 사고 내용,
및 비판적 사고 규칙과 전략이 작용하는 이유에 대한 확실한 설명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이책을 통하여 오늘날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비판적 사고를 도모하
는 주요 원칙들을 확인하고 안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책은 현대 간호
의 도전과 요구에 적응하고, 돌보는 대상자의 유익을 추구하는 현명하고 독
립적인 사고자가 되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이책은 비판적 사고 도구로
서 간호과정 사용법을 새롭게 배우고자 하는 전문간호사나, 임상에서 비판
적사고를 도모하며 사례연구를 하는 모든 간호학생 들에게도 좋은 안내서
가 될 것이다.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을 가르치면서 적절한 서적을 찾느라 고심하던 중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최신의 이책을 발견할 수 있어서 감사하는 마음 가
득하다. 끝으로, 더 나아가 비판적 사고가 돌보는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우리의 두뇌활동을 자극하여 새로운 시각
으로 삶을 바라보고 깨어 살도록 도와주기를 희망한다.깨어 사고함으로 인
해 우리는 문제의 본질과 진실에 도달할 수 있고, 삶에 활력과 열정을 띠
게 될 것이다.
CHAPTER1
간호 과정 개요 2
간호과정은 무엇이고 왜 배워야 하는가? 4
간호과정의 단계들 6
간호과정의 각 단계들 사이의 관계 8
간호 과정을 사용하는 이점은 무엇인가? 12
오늘날의 변화하는 세계 상황에서의 간호 과정 13
환자 안전이 최 우선순위 25
윤리:환자 권리를 위한 옹호 26
HIPAA 규법을 따르는 동안 환자 파트너를 포함하기 29
비판적 사고 연습 Ⅰ 30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31
돌봄 의지와 능력 37
비판적 사고 연습 Ⅱ 42
요 약 44
CHAPTER 2
사정 46
사정: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첫 번째 단계 48
자료수집 50
건강증진: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한 선별작업 53
면담과 신체사정 54
면담 55
지침:돌봄적 면담을 증진시키기 56
신체사정 60
비판적 사고 연습 Ⅲ 62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를 확인하기 63
단서를 확인하고 추론하기 64
자료를 확인하기 65
비판적 사고 연습 Ⅳ 67
자료를 정리하기 68
비판적 사고 연습 Ⅴ 70
유형을 확인하기/처음 받은 느낌을 시험하기 73
보고와 기록 74
지침:중요한 발견을 보고하기 75
기록할 것을 결정하기 78
지침:간호 자료 기록하기 78
비판적 사고 연습 Ⅵ 80
요 약 81
CHAPTER 3
진단 88
사정에서 진단까지:요점 90
진단관 관련된 새로운 ANA 표준 91
진단가로서 간호사의 증대되는 책임 92
진단과 치료(DT) 대 예견, 예방, 관리, 및 촉진(PPMP) 92
다학제간 실무 94
질병관리 94
간호시점(Point-of-care) 검사의 중요성 94
표준임상지침(임상경로) 94
정보과학과 컴퓨터보조 진단 95
표준 혹은 인지된 용어를 사용하는 것 96
컴퓨터 지원 진단 101
유능한 진단가 되기 102
진단과 관련된 주요 용어 102
위험요인 인지:사전행동 접근의 열쇠 110
진단과 관련된 비판적 사고 지표(CTIs) 110
비판적 사고 연습 VII 112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한 학습 114
진단적 추론의 기본적 원칙과 규칙 115
유능한 진단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