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산업계에서는 21C 감성에 맞추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개성
을 강조하기 위해 컬러코디네이터 또는 컬러리스트라 고 불려지는 전문 인
력을 채용하여 컬러 연출을 통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가
지고 있습니다. 또한 컬러리스트(Colorist) 자격증까지 생길정도로 색에 대
한 관심과 인지도가 높아져서 본 서를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본 서에서는
뷰티산업에 관여하는 메이크업아티스트, 헤어디자이너, 피부관리사, 코디네
이터 등의 전문가를 위하여 색채학 이 론과 퍼스널컬러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모쪼록 색채를 공부하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책을 마무리하면서 보니 아쉽고 부끄러운 마음이
앞섭니다. 여러 학계와 미용학계 여러분의 지도 편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
다.
I. 색채학 / 2
1. 색의 정의 / 3
1) 색과 색채 … 4
2) 빛과 색 … 5
3) 물체색 … 8
4) 눈의 구조와 작용 … 10
2. 색채의 분류와 3속성 / 13
1) 색의 속성 … 13
2) 무채색과 유채색 … 15
3. 색체계 / 17
1) 먼셀의 표색체계 … 18
2) 오스트발트의 표색체계 … 22
3) NCS 표색체계 … 25
4) P.C.C.S. 표색계 … 28
4. 색명법 / 32
1) 관용 색명 … 34
2) 일반색명 … 34
3) 한국 공업 규격의 일반 색명 … 39
5. 색채의 조화 / 45
1) 먼셀(Munsell)의 색채 조화론 … 46
2) 오스트발트(Ostwald)의 색채 조화론 … 49
3) 비렌의 색채 조화론 … 55
4) 색채 조화 이론 … 59
6. 배색 이론 / 60
1) 배색의 기초 … 60
2) 배색의 조건 … 60
3) 배색 방법 … 61
4) 배색 이미지 … 68
5) 색의 대비 효과 … 74
6) 색의 동화 … 83
7. 색채의 감각 / 87
1) 색채와 감정 … 87
2) 색채의 공감각 … 92
8. 톤의 이미지 / 96
9. 색상의 이미지 / 100
II. 퍼스널 컬러 / 108
1. 컬러진단의 개념 / 108
1) 컬러진단의 이론적 배경 … 109
2) 컬러진단의 목적 … 110
3) 컬러진단 조건 … 111
2. 컬러진단의 요소 / 111
1) 피부색 … 111
2) 모발색 … 112
3) 눈동자색 … 113
3. 컬러진단의 실제 / 113
1) 색의 분석 … 114
2) 계절별 특징과 컬러 파레트 … 115
3) 컬러진단 방법 … 118
4) 개인에게 어울리는 색의 기준 … 119
5) 드레이핑 포인트 … 119
6) 컬러진단에 따른 계절별 이미지 특징 … 120
4. 컬러진단 적용 / 123
1) 계절별 어울리는 이미지 메이크업 & 헤어 … 124
2) 계절에 맞는 토털 코디네이션 … 131
5. 코디네이션 기법 / 135
1) 코디네이션의 정의 … 135
2) 여성을 위한 코디네이션 … 136
3) 남성을 위한 코디네이션 … 155
4) 소품 코디네이션 …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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