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교육(patient education)이란 환자의 건강 행위, 건강 상태, 또는 두 가지 모두
를 증진시키기 위해 계획되고 설계되는 교육 활동의 총체이다. 지식의 변화는 행위나
건강상태 변화 이전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지식을 가졌다고 해서 그것이 곧 변화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환자교육은 지식 변화 이상의 것이다. 최
근에는 환자들이 단지 기술을 습득하고 배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
교육이 통합된 양상을 나타내고 있으 며 특히, 환자 자신의 질병관리 능력이 강조되
고 있다. 환자 자가 관리 프로그램 등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건강관리 기술뿐 만 아니
라 매일의 일상에서 이러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해 주고 환자의 변
화된 역할과 변화된 정서상태에 대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의료인은 의학적인 질병
관리에 있어 일차적인 책임이 있지만, 환자는 매일의 일상에서 질병을 관리하는 일차
적인 책임이 있다. 환자와 의료인간의 완벽한 파트너쉽은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책은 환자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있으나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
하고 진행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 인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또
한 환자교육에 대한 내용을 막 학습하기 시작한 학생들을 위한 지침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서 환자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화, 설계, 적용, 평가 과정을 단계적으
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내용의 축적은 의료기관 평가에서 자신이 속한 기관이 환
자교육 관련 분야에 있어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원천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환 자교육에 대한 “How to”를 알려주는 책으로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무 지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끝으로 이 책이 여러 분야의 간호전문직에 종사하는
간호사들에게 효과적인 환자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침이 되길 바라 며, 출간을
맡아주신 군자출판사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제1장
환자가 알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인가? 요구 조사 1
제2장
효과적인 환자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이론적 근거 12
제3장
환자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평가 27
제4장
수집한 자료를 프로그램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프로그램 계획과 실시 43
제5장
어떻게 하면 프로그램에 사람들이 참여할까? 74
제6장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는가? 83
제7장
어떤 교육 자료를 선택하고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93
제8장
교육하기 어려운 환자에게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100
제9장
이행의 문제점 : 건강에 유익한 행동을 지속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106
제10장
미국과 우리나라 의료기관평가제도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