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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목 어깨 등 통증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목 어깨 등 통증
       판매가 : 23,00021,850
       적립금 : 437
       저   자 : 정효준/역자
       역   자 :
       출판사 : 신흥메드
    ISBN(13) : 9788964980699
       발행일 : 2019-12-18  /   1판   /   168 페이지
       상품코드 : 27061
       수 량 :
       

어깨 결림은 목 · 어깨 · 등의 불쾌감, 근육 긴장감(뭉친 느낌), 통증으로 일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증상이다. 오히려 어깨가
결린 적이 없는 사람을 만나기 어려울 정도이다.

원래 사람의 골격은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양팔을 늘어뜨린 구조이기 때문에 몸을 일으키는 것만으로도 항상 목과 어깨에 부담
이 가해질 수 있다. 이 외에도 현대인의 일상 중에는 어깨가 결리기 쉬운 상황이 매우 많이 관찰된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거
나, 자세가 좋지 않으면 근육을 긴장시켜 결림을 유발하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운동 부족과 정신적 스트레스 등도 어깨 결림의
원인이 된다.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화면을 오래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피로해져 어깨가 결리게 될 수 있다. 현대인의 일상은
어깨 결림의 원인이 너무도 많은 환경인 것이다.

이처럼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어깨가 자연스럽게 결릴 수 있다. 그러나 어깨 결림으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증상이 아
주 심해지지 않는 한, 의료기관을 찾기보다 셀프 케어나 마사지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려고 할 것이다.

어깨 결림은 마사지 등으로 일시적인 증상 해소가 가능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재발을 피하기 어렵다. 어깨 결림을 근본적으로 개
선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생활습관과 자세를 관찰하여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한편, 목과 어깨 주변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야
한다. 또한 어깨 결림, 목과 어깨 주변의 통증 중에는 경추나 견관절 질환에서 유발되는 것도 적지 않다. 이 경우 방치해 둔다
면 심각한 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이 책에서는 어깨 결림의 기전과 원인이 되는 질환을 알기 쉽게 해설하여 스스로 간단하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셀프 케어와 일상
중 어깨 결림을 예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따라서 어깨가 결린 사람들은 꼭 실천해 보기 바란다.
그러나 불쾌감이나 통증이 점점 악화되거나 기간이 너무 길어지는 경우는 조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단순한 결림으로 생각해서 방치해 두었다가 다른 질환이 발견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깨가 결린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도쿄 사이세이카이 중앙병원
정형외과 부장
Masaki Tezuka




Chapter 1 목 · 어깨 · 등이 아파요!! 1

목 · 어깨 · 등이 아픈 것은 인류의 숙명인가? 2
참을 수 있는 혹은 참을 수 없는 증상 2
현대적 생활환경이 통증을 유발하는가? 4
동양인에게 어깨 결림이 흔한 이유 4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 6
목 · 어깨 · 등의 구조를 알고 통증을 해결하자 8
척추 기둥과 뼈의 구조 8
경추, 추간판, 척추기립근의 구조 10
어깨와 등의 골격 구조 12
골격과 근육의 관계 14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16
Column 아플 때는 교정센터에 가야 하나요? 병원에 가야 하나요? 18


Chapter 2 목 · 어깨 · 등이 아픈 이유는? 19

결림(뭉침)과 통증의 기전 20
가장 큰 원인은 근육 피로와 혈액순환장애 20
결림(뭉침)과 통증의 3대 요인 22
나쁜 자세와 생활습관 22
운동 부족, 스트레스 24
악순환의 고리를 끊자! 26
결림(뭉침)과 통증을 악화시키는 어깨 결림의 악순환 26
결림(뭉침)과 통증을 유발하는 의외의 요인 28
노화로 인한 결림(뭉침)과 통증 28
갱년기로 인한 결림(뭉침)과 통증 30
골격이 틀어진 것도 결림(뭉침)과 통증의 원인 32
Column 어깨가 결리기 쉬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34


Chapter 3 질환이나 외상으로 인한 목 · 어깨 · 등 통증 35

주의해야 할 통증! 36
진찰이 필요한 결림(뭉침)과 통증 36
갑자기 통증이 발생한 경우 38
목 · 어깨 · 등 통증의 검사 및 진단 40
통증의 원인을 알기 위한 검사 40
목에서 발생한 통증과 치료 42
목의 질환으로 인한 통증 42
퇴행성 경추증 44
경추추간판탈출증 46
후종인대골화증 48
어깨의 질환으로 인한 통증 50
어깨의 질환으로 유발되는 통증 50
오십견(견관절 주위염, 유착성 피막염) 52
오십견의 치료 54
회전근개 파열 56
등의 질환에서 오는 통증 58
등의 질환으로 유발되는 통증 58
특발성 측만증(idiopathic scoliosis) 60
척추결핵(tuberculous spondylitis) 62
척추종양 · 척수종양 64
외상에 의한 통증 66
외상성 경부증후군(편타성 손상, whiplash injury) 66
바레-류증후군(Barré-Liéou syndrome) 68
탈구(dislocation) 70
어깨의 건염(힘줄염, tendinitis) 72
신경 · 혈관의 압박에서 오는 통증 74
흉곽출구증후군(thoracic outlet syndrome) 74
수근관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76
병원에서 받는 보존적 치료 78
우선 보존적 치료를! 78
병원에서 처방받는 주요 약물 82
파스는 어떤 경우에 붙일까? 84
주사로 통증을 억제하는 신경차단술 86
외과수술로 원인을 제거 88
외과수술이 필요한 경우 88
척수의 압박이 광범위할 때는 추궁성형술 90
전방감압고정술 92
골화적출술 92
Column 심인성 통증이란? 94


Chapter 4 목 · 어깨 · 등 통증을 해소하는 생활 95

우선, 일상에 원인은 없는지 확인하자 96
생활습관의 재점검 96
균형 잡힌 식사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로에서 벗어나자 98
양질의 수면 100
목 · 어깨 · 등에 부담을 줄이는 수면 방법 102
자세를 점검하자 104
바르게 선 자세 104
바르게 앉은 자세 106
운동 부족에서 벗어나자 108
결림이나 통증이 없는 보행 방법 108
스트레스를 점검하자 110
스트레스도 결림과 통증의 원인이 된다 110
어깨 결림의 기타 원인 112
대수롭지 않은 증상도 간과하지 말자 112
눈의 피로 114
냉증을 막아 어깨 결림을 해소 116
운전할 때, 탑승할 때 118
Column 어깨 결림으로 이어지는 생활습관을 확인해보자 120


Chapter 5 어깨 결림과 통증의 셀프케어 121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온열치료 122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온열치료 122
온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욕조 목욕 124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126
목 주위 스트레칭 126
어깨 스트레칭 128
등, 팔 스트레칭 130
결림과 통증을 예방하는 근력운동 132
목 근력운동 132
어깨, 등 근력운동 134
오십견을 개선하는 체조 138
어깨의 움직임을 개선하는 체조 138
오십견의 회복을 위해 141
어깨 결림을 예방하는 체조 142
쉽게 할 수 있는 어깨 결림 예방 체조 142
Column 어깨 결림을 무시하지 말자 146

참고문헌 147
찾아보기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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