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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중을 사로잡는 영어 프레젠테이션(프리젠테이션) 전략 (English for Presentations at International Conferences)
청중을 사로잡는 영어 프레젠테이션(프리젠테이션
       판매가 : 15,00014,250
       적립금 : 285
       저   자 : 이희철,심재우,서홍원 역
       출판사 : 가본의학서적
    ISBN(13) : 978-89977-36256
       발행일 : 20140225  /   1 판   /   252 페이지
       상품코드 : 24490
       수 량 :
       특이사항 :
청중을 사로잡는 영어 프레젠테이션 전략
English for Presentations at International Conferences

머리말

이 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이 책은 원고 작성과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안내서이다. 이는 주로 국제학회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자 하는 영어 원어민이 아
닌 사람을 위한 것이다. 슬라이드 상의 기술적인/그래픽적인 요소에는 지면을 덜 할애한 반면, 언어에 관련된 문제는 광범위하
게 다루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을 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과 영어를 잘 하거나 심지어 원어민이지만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자를 위해 쓰여 졌다. 몇몇 장에는 보다 경험이 많은 발표자를 위한 “부가조언”이 있다.
필자처럼 학술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다른 교육자에게 이 책이 학생들에게 전달할 유용한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기를 바란다.
참고: 여기에 제시된 대부분의 예는 실제 프레젠테이션에서 인용한 것이지만, 몇몇 경우에는 허구적이며 지어낸 통계수치를 포함
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이 책은 다음 항목에 도움을 줄 것이다.

긴장과 당황을 극복할 수 있다
잘 짜여지고 흥미로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연습할 수 있다
청중이 기억하기를 원하는 요점을 강조할 수 있다
말하기 쉬운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영어 사용의 문제를 피할 수 있다
청중의 관심을 끌고 유지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의 각 단계에서 말할 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발음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유용한 구문을 배울 수 있다
청중의 질문에 대처할 수 있다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기억에 남을만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어떻게 이 책을 읽어야 할까?

이 책은 설명서처럼 쓰여졌기 때문에 첫 페이지부터 읽을 필요는 없다. 설명서와 마찬가지로, 많은 세부 항목과 글머리 기호
(bullet point)가 붙은 짧은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도록 돕고자 함이며, 그 정보를 가능한 한
빠르고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기억해야 할 사항을 점검하기 위한 목록으로서 목차를 활용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해 본 경험이 없다면, 이 장의 나머지 부분을 먼저 읽어봐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해 본 경험은 있으나, 발음
에 문제가 있으면 Chapter 3부터, 여전히 긴장감에 시달린다면 Chapter 4부터 읽기 시작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의 준비와 연습
에 어려움이 있는가? 그렇다면 Part I 전체를 읽어라. 슬라이드 상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을 쓰는 경향이 있거나, 슬라이드를 설
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Part II를 읽어라.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의 각 단계에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고 싶다면 Part
III를 읽어라.
같은 개념이 여러 부분에서 반복 설명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이는 이 책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며, 몇몇 개념은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실행하기까지 여러 영역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관련도서
English for Writing Research Papers
English for Academic Correspondence and Socializing
English for Research-Usage, Style, and Grammar

이 책은 영어 원어민이 아닌 연구원이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일련의 책 중의 일부이다. 다른 책은 다음과
같다.





왜 학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

학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함으로써 주목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성취한 연구 결과를 알려줄 수 있다. 이로써 연구에 대한 피
드백을 받고, 새로운 인맥을 형성하며, 다른 연구 단체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와 더 나은 연구를 하도록 더 많은 연구비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늘릴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은 논문에서 언급하지 않을 아이디어, 추측, 부정적인 연구 결과, 미완의 연구와 같은 요소에 대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이다. 이 모든 것은 청중으로부터 유용한 질문과 피드백을 끌어낼 수 있다.
또한 학회 이전에 연구 과정을 검토하는 절차로 삼을 수 있다.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을 이력서, 연구비 신청서, 연구 중간 보고서
에 포함시킬 수 있다.


학회에 참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이 좋은가?

프레젠테이션을 한다면, 인맥을 형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모든 혜택이 상당히 향상된다. 프레젠테이션 후에 사람들이 다가와
상세한 정보를 요청하거나 심지어 공동 연구를 제안할 수도 있다. 이것은 발표자가 아니라 청중이 먼저 면대면 접촉을 하고자 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느 경우든, 발표자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알려지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대화하기가 훨씬 수
월해질 것이다.


청중은 어떤 종류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싶어 하는가?

청중은 다음과 같은 프레젠테이션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쪾신뢰할 만하고 자신감이 있는 발표자의 전문성 있는 프레젠테이션
쪾특별히 청중을 위해서 준비한 것처럼 보이면서,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가 즉각적으로 드러나는 프레젠테이션
쪾최소한의 상세 정보와 유용하거나 재미있는 이미지가 담긴, 명확한 슬라이드로 구성된 프레젠테이션
쪾흥미롭고, 호기심을 자극하며, 반직관적인 것을 전달하는 프레젠테이션
쪾내용이 그다지 어렵지 않은 프레젠테이션 - 2∼3개의 요점, 풍부한 예시, 그리고 지나치게 많지 않은 이론
쪾친근하고 열정적이며, 비교적 격식을 갖추지 않은 프레젠테이션
쪾청중을 즐겁게 하고 청중과 상호작용하는 프레젠테이션


무엇이 전문성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주는가?

“전문성 있는” 프레젠테이션은 발표자가 청중을 우선시하는 프레젠테이션이다. 발표자는 전달하는 정보를 청중이라면 어떻게
받아들이고자 하는지 생각해본다.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하려면, 청중이 기억해야 될 몇 가지 요점만을 전달하고, 이 요점을 흥미롭고, 가능하다면 열정적으로
부각시켜야 한다.
긴장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은 준비를 잘 하고 영어 보다는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은 영
어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영어가 완벽할 필요는 없다. 현실을 직시하고, 영어를 100% 정확하게 구사하려고 하지 마라. 그렇지 않
으면, 연구에 대한 가치를 전달하는 것보다 영어에 대해 더욱 걱정하게 될 것이다.
청중은 어떤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싶어 하지 않는가?

청중은 다음과 같은 프레젠테이션을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쪾연습하지 않은 것이 명백한 프레젠테이션
쪾도입이 명확하지 않고, 구조가 혼란스러우며 결론이 없는 프레젠테이션
쪾청중과 소통하기보다 혼잣말 하는 것과 같은 프레젠테이션
쪾슬라이드를 읽기만 하는 프레젠테이션
쪾텍스트와 도표로만 이루어진 일련의 비슷한 슬라이드로 구성된 프레젠테이션
쪾애니메이션에 의존하는 프레젠테이션
쪾청중의 관심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발표자의 관점에서만 사물을 보는 프레젠테이션
쪾지나치게 전문적이고 세세한 프레젠테이션
쪾지나치게 빠르거나, 단조롭거나, 길게 말하는 프레젠테이션
쪾발표자가 자신의 주제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프레젠테이션


포스터 세션을 활용하는 것은 어떤가?

특히 많은 청중 앞에 서는 것이 걱정된다면 혹은 영어 실력이 매우 낮다면 포스터 세션은 프레젠테이션의 좋은 대안이다. 이 책
은 포스터 세션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는다. 하지만 Chapter 2의 영어 원고 작성하기, Chapter 3의 발음과 억양, Chapter
16의 질의응답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 Chapter 17의 유용한 어구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포스터의 디자인과 구성에 관한 웹
사이트는 “Links and References”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간결하고 읽기 쉽게 쓰는 법에 대한 제안은 English for Writing Research Papers를 참조하라

Pisa, Italy
Adrian Wallwork


역자의 말
영어가 국제어라는 말은 이제 진부한 표현이 되었다. 우리가 국제화 시대 또는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는 말도 역시 귀에 익숙
하다. 즉 국제무대에서 활동하며 영어로 소통할 필요성이 두말할 나위 없이 증가했다. 의사소통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그 중의 하나는 프레젠테이션이다. 이 책은 저자가 머리말에서 밝힌 바와 같이 국제무대에서 청중을 사로잡을 수 있
는 영어 프레젠테이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발표자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청중을 중심으로 한 바람직한 프레젠테이션을 제시하기 위해서 이 책은 총 3부 1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1장부터 5장까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슬라이드를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영어원고를 작성하는 요령, 발음과 억양, 긴
장감 해소 방안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2부는 6장부터 10장까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슬라이드 작성 요령부터 청중의 주의
를 끌고 유지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3부는 11장부터 17장까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프레젠테이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지, 각 단계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아울러 마지막 장에서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영어표
현을 제시하고 있다.
영어로 된 원서를 읽는다는 것과 그 책을 번역한다는 것은 별개이다. 읽어서 이해한 내용을 글로 옮기는 과정은 새로운 어려움
을 수반한다. 영어 용어에 적합한 우리말 용어를 찾아내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고 영어 용어 사이의 미묘한 의미 차이를 우리말
로 잘 나타내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다. 원문의 의미를 충실하게 전달하면서도 동시에 우리말로 자연스럽게 읽히도록 하기 위
해서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있다면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번역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도움을 준 서준호 연구원과 김민석 선생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아울러
이 번역서 출판이 가능하도록 해주신 이석희 사장과 편집진 모든 분들께도 감사를 드린다.
2014년 2월
역자를 대표하여... 이 희 철

목차

PartI 준비와 연습

1. 슬라이드를 준비하는 10단계 1
1-1 잠재적 청중이 누구인지 파악하라 4
1-2 요점을 파악하라 5
1-3 2분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 6
1-4 2분 프레젠테이션을 녹음하고 기록하라 7
1-5 더 긴 프레젠테이션으로 확장시켜라 7
1-6 동료와 함께 연습하라 8
1-7 프레젠테이션을 구조화하라 9
1-8 슬라이드를 만들어라 9
1-9 원고를 수정하라 10
1-10 불필요한 슬라이드를 삭제하고, 복잡한 슬라이드는 간단하게 하라 11

2. 영어 원고 작성하기 13
2-1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데 왜 원고를 작성해야만 하는가 14
2-2 원고를 사용해서 각 슬라이드의 메모를 작성하라 15
2-3 한 문장에는 단 하나의 생각만을 담고, 핵심어를 반복 사용하라 16
2-4 추후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원고를 사용하라 17
2-5 말하기 어려운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어라 18
2-6 전문용어나 핵심어의 경우는 동의어를 사용하지 마라 19
2-7 세부사항이나 예외를 피하라 19
2-8 준 전문적인 용어 사용을 피하라 20
2-9 청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단어라면 설명해주거나 표현을 바꿔라 20
2-10 전문용어가 아닌 경우에만 동의어를 사용하라 21
2-11 간결하게 하라 22
2-12 명사보다는 동사를 사용하라 23
2-13 추상명사의 사용을 피하라 23
2-14 불분명한 수량과 불명확한 형용사를 피하라 24
2-15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가끔씩 사용하라 24
2-16 적절한 격식의 정도를 선택하라 25
2-17 요약: 말하기 쉬운 글을 작성하는 방법의 예 27
2-18 시제에 관한 조언 28
2-18-1. 개요 29
2-18-2. 프레젠테이션의 뒷부분에서 다루게 될 요점 언급하기 30
2-18-3. 배경과 동기에 대해 설명하기 30
2-18-4. 슬라이드를 준비하는 동안 연구에서 한 일 나타내기 31
2-18-5. 발표의 진행에 대해 말하기 32
2-18-6. 결과를 설명하고 해석하기 32
2-18-7. 결론 맺기 33
2-18-8. 추후의 연구에 대해 개요 서술하기 33

3. 발음과 억양 35
3-1 올바른 발음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36
3-2 올바른 발음을 찾아내라 37
3-3 불규칙 발음을 익혀라 38
3-4 발표자의 모국어에 있는 영어 전문용어를 주의하라 39
3-5 동의어가 없는 핵심어의 발음을 연습하라 40
3-6 “-ed” 어미를 조심하라 40
3-7 숫자를 아주 명료하게 발음하라 41
3-8 “어-, 엄-, 아-”를 피하라 41
3-9 평소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하라 42
3-10 청중이 발표자의 어투에 익숙해지도록 하라 42
3-11 너무 빨리 또는 너무 많이 말하지 마라 43
3-12 원고에 기호를 표시하고 크게 읽기 연습을 하라 43
3-13 발음할 수 없는 단어는 동의어를 사용하라 45
3-14 핵심어를 강조하기 위해 강세를 사용하라 45
3-15 목소리와 속도에 변화를 주어라 46
3-16 주제에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어라 47

4. 연습하라. 그리고 다른 사람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배워라 49
4-1 메모를 활용하라 50
4-2 다양한 부분을 연습하라 50
4-3 스크린의 어느 쪽에 설 것인지 미리 연습하라 51
4-4 앉지 말고 서서 움직여라 51
4-5 손을 사용하라 52
4-6 다양한 표정과 미소를 지어라 53
4-7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우고 동료와 함께 연습하라 53
4-8 다른 사람의 슬라이드를 분석하라 55
4-9 인터넷에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보아라 56
4-10 다른 사람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무엇이 기억나는지 확인해 보아라 58
4-11 프레젠테이션 후 슬라이드를 수정하라 58

5. 긴장감 해소 방안 61
5-1 두려움을 파악하라 62
5-2 영어에 초점을 맞추지 마라 62
5-3 간단한 문장으로 쓰고, 발음을 연습하라 63
5-4 서투른 영어가 문제될 만한 곳을 파악하라 63
5-5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라 64
5-6 슬라이드를 잘 준비하고 연습하라 65
5-7 부담이 적은 상황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도록 하라 65
5-8 가능한 한 간결한 표현을 사용하라 65
5-9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법을 배워라 65
5-10 잠재적인 청중과 사적인 자리에서 친숙해져라 66
5-11 프레젠테이션 장소를 점검하라 66
5-12 말하고자 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상황에 대비하라 67
5-13 소프트웨어나 장비의 고장에 대비하라 67
5-14 시간 계획을 잘 세워라 68


PartII 슬라이드에 무엇을 쓸 것인가
6. 표제 73
6-1 표제 슬라이드에 포함시킬 내용을 결정하라 74
6-2 불필요한 모든 것을 제거하라 75
6-3 표제가 청중에게 너무 전문적이지 않도록 주의하라 75
6-4 일반 청중과 전문가 모두의 주의를 끌기 위해
두 부분으로 된 표제를 사용하라 77
6-5 표제가 너무 간결해서는 안 된다
- 명사, 형용사와 더불어 동사와 전치사를 사용하라 78
6-6 문법을 검토하라 79
6-7 철자를 검토하라 80
6-8 과정 설명에 도움이 되는 슬라이드 표제를 사용하라 81
6-9 슬라이드의 표제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하라 82

7. 슬라이드의 텍스트 작성 및 편집 83
7-1 파워포인트의 단점을 인지하라 84
7-2 유인물을 출력한 후 수정하라 84
7-3 필수적일 경우에만 슬라이드를 사용하고, 슬라이드를 보면서
절대로 읽지 마라 85
7-4 정확한 것만을 써라 85
7-5 한 슬라이드에는 하나의 생각을 담아라 86
7-6 일반적으로 완전한 문장을 피하라 86
7-7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완전한 문장을 사용하라 87
7-8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룰 내용과 다뤘던 내용을 말하기 위해
텍스트를 사용하지 마라 89
7-9 슬라이드의 주요 부분에 슬라이드의 표제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라 90
7-10 잘 알려진 두문자어, 약어, 기호만을 사용하라 91
7-11 가능한 짧은 형태를 선택하라 91
7-12 텍스트를 포함하는 괄호를 없애라 92
7-13 글머리기호 앞에 나오는 구절을 잘 활용하라 92
7-14 참고자료를 언급하지마라 93
7-15 인용구는 짧게 하라 94
7-16 무엇을 삭제하지 않을지 결정하기 94
7-17 슬라이드를 완성했다면 항상 철자를 확인하라 95

8. 글머리 기호 사용하기 97
8-1 모든 슬라이드에 글머리기호를 넣는 것을 피하라 98
8-2 적절한 글머리기호를 선택하라 98
8-3 각각의 슬라이드에 6개의 글머리기호를 넘기지 마라 98
8-4 글머리기호는 최대 두 단계까지만 사용하라 98
8-5 텍스트의 모든 행마다 글머리기호를 사용하지는 마라 99
8-6 글머리기호의 최적의 순서를 선택하라 100
8-7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한 번에 한 항목씩 소개하라 100
8-8 명사가 아니라 동사를 사용하라 101
8-9 문법에 맞는 표현을 사용하라 101
8-10 글머리기호에서 구두점 사용을 최소화하라 103

9. 시각적 요소와 글씨체 105
9-1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자료만 포함하라 106
9-2 스크린을 보고 설명해야 하는 시각자료는 피하라 106
9-3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자료를 사용하라 107
9-4 모든 것을 단순화하라 108
9-5 불필요하거나 지루한 텍스트 대신에 사진을 활용하라 108
9-6 애니메이션을 피하라 110
9-7 뒷줄에 있는 청중도 슬라이드 내용이 보이게 하라 110
9-8 청중의 관심을 끌고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지도를 활용하라 111
9-9 주의 깊게 글자체, 대소문자, 글자크기를 선택하라 112
9-10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색을 사용하라 113
9-11 요점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도표를 사용하라 114
9-12 그래프의 의미를 살려서 설명하라 119
9-13 숫자에 사용되는 콤마와 소수점의 차이를 기억하라 123
9-14 파이 차트를 청중이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123

10. 청중의 주의를 끌고 유지하기 127
10-1 청중의 주의를 끌고 유지시켜라 128
10-2 청중의 주의력이 높은 순간을 최대한 활용하라 129
10-3 하나의 슬라이드에 너무 오래 시간을 할애하지 마라 129
10-4 청중과 지속적으로 시선을 맞추어라 130
10-5 프레젠테이션이 예정된 시간대가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라 130
10-6 신속하게 신뢰성을 확립하라 131
10-7 청중의 주의를 잃은 후에 되찾는 방법을 배워라 131
10-8 통계수치는 청중이 실감할 수 있도록 제시하라 133
10-9 문화적인 차이를 인지하라 133
10-10 진지하면서도 즐겨라 134


PartIII 각 단계에서 무슨 말을 하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11.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는 10가지 방법 139
11-1 프레젠테이션에서 무엇을 할 계획이며, 왜 하려는지 말하라 141
11-2 청중에게 자신의 나라에 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사실을 말해 주어라 143
11-3 발표자 자신의 나라와 관련된 흥미로운 통계수치를 제시하라 144
11-4 청중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흥미로운 통계를 제시하라 145
11-5 청중이 상황을 상상해 보게 하라 147
11-6 청중에게 질문을 하거나 손을 들어보게 하라 147
11-7 자신에 관한 개인적인 것을 말하라 150
11-8 시사성 있는 것을 언급하라 152
11-9 직관에 반하는 것을 말하라 153
11-10 청중이 무엇인가를 해보게 하라 153

12. 개요와 전환 157
12-1 “개요” 슬라이드를 생략하는 것을 고려하라 158
12-2 긴 프레젠테이션과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개요” 슬라이드를 사용하라 159
12-3 청중을 이끌어가기 위해 전환어구를 사용하라 161
12-4 전환을 최대한 활용하라 162
12-5 한 섹션에서 다음 섹션으로 넘어간다는 신호를 하라 163
12-6 현재 슬라이드에 대한 설명을 마친 후에만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라 163
12-7 슬라이드를 소개하는 표현은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라 164
12-8 간결하게 말하라 164
12-9 전환을 다양하게 하라 165

13. 연구 방법론 167
13-1 다시 청중의 주의를 사로 잡아라 168
13-2 설명은 간결하게 하고, 수치를 제시할 때는 신중하라 168
13-3 먼저 예를 제시하고 나서, 전문적인 설명을 하라 169
13-4 불필요한 반복을 줄여라 169
13-5 연구 과정은 핵심 단계만 보여 주어라 169
13-6 전 과정을 설명하지 않는 이유를 말해 주어라 170
13-7 능동태와 수동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172
13-8 어떤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지 알려 주어라 173
13-9 전문적인 설명서처럼 말하기 보다는 이야기처럼 말해 주어라 173
13-10 도표나 그래프 등을 생생하게 제시하라 176
13-11 방정식, 공식, 계산은 최소로 하거나 생략하라 177

14. 결과와 논의 179
14-1 발표자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 아니라 청중이 알 필요가 있는 것을 말해주어라 180
14-2 통계수치, 그래프, 차트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라 180
14-3 관련분야에서 발표자의 연구결과가 차지하는 가치를 알려라 181
14-4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보이거나 거만하게 보이는 어구는 피하라 182
14-5 연구 결과를 해석할 때 생길 수 있는 모든 문제점에 관해서 청중에게 말해주어라 183
14-6 다른 사람의 연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라 185
14-7 연구 결과를 예측했었는지를 설명하라 185
14-8 불충분한/흥미롭지 않은/예기치 못한 결과에 대하여 솔직하라 186
14-9 토론과 논의를 장려하라 188

15. 결론 189
15-1 간결하게 하고, 계획된 발표에서 벗어나지 마라 190
15-2 반드시 마지막 슬라이드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라 190
15-3 열정을 보여주어라 192
15-4 프레젠테이션을 끝마치는 다섯 가지 방법 193
15-4-1. 그림을 사용하라 193
15-4-2. 연구 결과를 청중과 직접적으로 연관시켜라 194
15-4-3. 통계수치를 제시하라 195
15-4-4. 피드백을 요청하라 196
15-4-5. 추후 연구에 대해 말하라 197
15-5 마지막 슬라이드에 흥미로운 것을 써서 보여주어라 198
15-6 마지막 슬라이드의 동일한 복사본을 여러 장 준비하라 199

16. 질의응답 201
16-1 질의응답 시간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202
16-2 예상 가능한 모든 질문에 미리 대비하라 202
16-3 질의응답 시간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말할지를 익혀라 203
16-4 질문을 해 달라는 요청에 청중이 반응할 시간을 주어라 203
16-5 질문자를 일어서게 하고 대답은 전체 청중을 향해서 하라 203
16-6 질문을 반복하라 204
16-7 질문을 이해할 수 없다면 그것은 발표자만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204
16-8 웬만해서는 질문자를 중단시키지 마라 205
16-9 간결하게 말하라 206
16-10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 206

17. 유용한 어구 209
17-1 소개와 개요 210
17-2 전환 212
17-3 강조, 정당화, 예시 213
17-4 도표 215
17-5 프레젠테이션의 각 부분에 대한 언급 217
17-6 연구결과, 결론, 추후연구에 대한 토론 218
17-7 마무리 219
17-8 질의응답 220
17-9 예기치 못한 상황 222
17-10 포스터 세션 223

Links and References 225
찾아보기 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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